즐거운 인생, 그 비결은…

시민일보 / 기사승인 : 2001-07-26 15:29:3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구로구 문화체육과장 전형중 우리의 인생은 길고 긴 여행에 비유할 수 있다. 저마다 자기의 인생을 가치있고 후회없이 마치고 싶어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몇가지 갖추어야 할 마음 자세가 필요하다.

첫째가 우리를 반기는 자연을 자주 찾아 배우고 따라야 한다. 둘째 생은 너무나 아름답고, 오곡의 열매같이 풍성함으로 생을 사랑하면서 즐거운 가운데 살아야 한다. 셋째, 우리의 삶은 정체된 것이 아니므로 불꽃의 생기가 돌게끔 열심히 일하고 활동적인 계획을 세워 미지를 개척하고 성취하면서 살아야 한다.

인생의 금자탑인 청춘이란 영원한 것이 아니다. 깊은 샘물에서 깨끗하게 솟아오르는 천연수와 같이 맑은 정신, 실망과 나약함을 물리치는 용기, 안일과 조건법의 생활을 뿌리치는 모험성을 갖고 부딪쳐 나가야 한다.

즐겁게 사는 사람은 욕심을 버릴수록 얻는 것이 많다는 사실을 실감할 것이고, 실수했을 때는 상대가 어린아이라 할지라도 사과할 수 있는 마음, 실패해도 또 일어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니 시간의 여유가 많아진다. 또한 자신을 가진 사람은 시간을 아끼고 목표를 위해 실패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사람이다. 그러나, 인생의 즐거움을 제대로 알고 깨닫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즐겁게 살기 위하여 자연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자유로운 삶을 누리기 위하여 예술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8억의 인구를 가진 인도는 빈부의 격차가 심하지만 국민이 선량하고 무욕의 심성을 가지고 있는 덕분에 평화로운 정서를 유지하는 나라다. 비록 가난하지만 어느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게 희망을 갖고 서로를 위하면서 살아 간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갈수록 조급해지면서 정신적인 면보다는 물질적인 면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 시점에서 마음을 올바른 정신으로 고친다면 한민족의 긍지를 다시 살릴 수 있을 것이며 국민 개개인의 삶의 활기가 넘쳐나 국가의 무한한 에너지로 분출할 것이다.

눈앞의 일만 가지고 사람을 평가하지 말자. 잘못하면 허식도 되고 거짓이 될 수 있다. 인생을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따뜻한 마음에 대한 끝없는 관심이 중요하다.

즐겁게 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와 형제자매, 친척간에 화목해야 하고 둘째 벗들에게 항상 웃고 사교적 이여야 하며 셋째 모든 사람에게 겸손하고 친절해야 한다.

넷째로는 열심히 공부하여 사교면에서 앞서가는 결단이 있어야 하고 다섯째 오늘 할 일은 오늘 꼭 해야하며 여섯째로는 계획성이 있고 활기찬 생활을 해야 한다.

일곱째로는 언제나 웃음과 기쁨, 즐거움 속에서 살려고 노력해야 하고 여덟째는 사회와 국가에 꼭 필요한 인물이 되겠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