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우섭 남구청장, "올해 우수인재양성에 18억 쏟겠다"

문찬식 기자 / 기사승인 : 2012-07-04 16:56:0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 가져 비전 밝혀
[시민일보] 취임 2주년을 맞은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은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구민들과 약속했던 공약사업을 중심으로 한 성과와 비전을 제시했다.
다음은 박 구청장과의 일문일답 내용 전문이다.
▲아이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현재 상황을 밝힌다면.
교육경비 보조예산을 2010년 11억원에서 2012년 현재 18억3000만원으로 늘려 학생들의 인성 및 자기계발 교육의 전면실시로 창의력 있는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남구만의 참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공평하게 누릴 수 있도록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가정)어린이집을 이용하는 학부모간의 보육료 차액 발생 분을 정부가 보전해 무상보육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바람 나게 일하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창조적 인재들의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창조도시의 기반을 조성하고 그 기반 위에서 문화의 창조적, 사회적, 경제적 가능성을 발굴해 사회적 기업, 공동체 기업 육성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를 위해 남구의 잠재능력 파악 및 실효성 있는 추진 전략을 수립해 남구 창조자원 발굴, 평생학습 및 미디어 창조체험 관련 연구모임 활성화를 꾀해 ▶2010 창조도시 전략토론회, 심포지엄 개최 ▶2011창조도시 워킹그룹 포럼, 주민아이디어 축제 개최 ▶2012 남구의 고유가치 발굴을 위한 창조전략 중·장기 발전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또한 사회적기업을 육성해 2012년 5월 현재 사회적기업 31개소(예비 사회적기업 포함), 2011년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우수사례 선정, 지역일자리브랜드 경진대회 최우수(사회적기업 부문)수상, 전국 30여개 자치단체 우수사례 전파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취임 초부터 노인들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는데.
어르신들의 경험과 지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세대와 연령을 넘어 소통하면서 가르치고 배우는 공동체적인 삶을 누리는 도시를 실현했다.
노인전담 건강백세 지원센터 설치 사업을 통해 생활 속의 건강장수를 실천해 ‘건강증진120지원센터’ 1개소(학익권역)를 설치했고 2014년까지 동 주민센터에 건강증진 120지원센터 총 5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들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2011년 노인일자리사업 34개 사업에 총 1975명 참여, 2012년 노인일자리 41개 사업에 2319명 참여했으며 1~3세대 강사파견사업 등을 통해 예절 및 전통놀이 등 다양한 문화 강습 프로그램을 운영, 어르신들에겐 활기찬 노후생활과 일자리를 통한 소득보충,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했다.
▲여성이 성장하는 도시 만들기에 대한 구상을 자세히 설명해 달라.
여성들의 평등한 사회참여와 행복한 삶을 조화롭게 양립해 여성들이 성장하는 도시 남구를 실현하겠다.
직장 여성들의 일과 보육을 양립하는 데 문제점과 해소방안을 검토해 가정내 육아전담자에 대한 정서적 지원 및 공적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보육품앗이로 해결토록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품앗이 사업, 공동육아나눔터(보육품앗이)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주민들의 문화 향유 욕구가 강해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구상은.
전통문화의 계승과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주민들의 예술향유와 문화가 함께 호흡하고 지속발전 가능한 문화도시를 실현하겠다.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및 성인문해학교 운영 등 총 10개 과정의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실시, 주민참여형 학습도시 만들기 운영 등을 통해 지혜로운 시민양성을 했다.
또한 인천도호부청사에서 단청체험 등의 민속문화체험교실 운영, 고전인문학 강연, 전통주아카데미 등 다양한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 활성화, 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통한 전통문화의 이해로 원(原)인천으로서 남구의 정체성을 확립했다.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사진설명= 박우섭 구청장이 그동안 구민들과 약속했던 공약사업을 중심으로 한 성과와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