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공연/전시/영화
광주시, 무등산 웹생태박물관 구축,...국내 최초 온라인 생태박물관 개관12월부터 “무등산 자연‧문화 유산 한눈에”,보는 서비스 실시
  • 정찬남 기자
  • 승인 2014.11.18 11:38
  • 입력 2014.11.18 11:38
  • 댓글 0
[광주=정찬남 기자]광주무등산국립공원과 일대 문화권의 자연‧문화유산을 12월부터 무등산 웹 생태박물관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광주광역시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우리나라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무등산의 웹 생태박물관을 구축하고 오는 12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키로 했다.

생태박물관은 자연사박물관, 자연공원과 구별되는 새로운 유형으로, 자연생태와 문화생태를 포함한 인간을 둘러싼 모든 환경을 보존하게 된다.

무등산 웹 생태박물관(누리집, http://mudeung.org)은 국내 첫 웹 생태박물관으로 ▲무등산의 자연유산과 문화유산 정보를 일반인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등산의 자연·문화유산을 12개 주제로 정리한‘디지털아카이브’▲무등산의 가을소리를 주제로 한 디지털 가상전시관인‘웹 전시’▲무등산 자연·문화유산의 위치 등을 보여주는 전자문화지도 ▲다큐멘터리 등이 제공된다.

무등산 웹 생태박물관은 휴대전화(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무등산 웹 생태박물관이 구축되면 무등산 자연·문화유산이 체계적으로 수집․저장․보존․관리․전시되고, 경제적 측면에서는 지역의 문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 문화관광,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에 활용해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역 자연․문화유산 보호․관리와 관광 전문 인력 양성에도 활용, 지역 고용 창출과 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무등산 웹 생태박물관이 구축되면 무등산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어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본다.”며“앞으로 웹 생태박물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제공해 무등산 유산을 종합적․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찬남 기자  jcrso@siminilbo.co.kr

<저작권자 © 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