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당/국회
김승희, ‘청년 · 어르신 연금사각지대해소법’ 대표 발의
  • 이진원 기자
  • 승인 2018.06.13 16:28
  • 입력 2018.06.13 16:28
  • 댓글 0

“청년 · 노인 연금 사각지대 해소”
 

   
▲ 김승희 의원

[시민일보=이진원 기자]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이 12일 청년과 노인의 연금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국민연금법 개정안’과 ‘소득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

김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청년실업률은 11.2%를 기록했으며, 첫 취업까지는 12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청년의 사회 진출이 갈수록 늦어지며, 국민연금의 납부 시기도 지연되고 있다. 장기간 지속되는 청년실업 문제로 인해, 청년이 국민연금의 사각지대에 놓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국민연금 사각지대 문제는 비단 청년에 국한되지 않는다.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체 노인 인구 중 연금 수급자는 39.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10명 중 4명은 연금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셈”이라며 “근로능력이 떨어져 소득이 부족한 노년기에, 연금까지 수급받지 못하는 이중고의 결과는 노후 불안으로 이어진다. OEC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6.3%로 OECD 1위라는 불명예를 오랫동안 안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민의 노후 대비를 위해 연금대납제도의 명문화를 내용으로 하는 국민연금법 개정안과 대납한 연금보험료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소득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김 의원은 “청년 취업난이 지속되고, 어르신의 빈곤으로 국민연금 납부기간이 줄어들어, 연금 사각지대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청년·어르신 연금사각지대해소법안을 통해 청년과 어르신의 든든한 노후소득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의 청년·어르신 연금사각지대해소법은 이번 한국당 2018 지방선거 정책공약집에 반영됐다.

이진원 기자  yjw@siminilbo.co.kr

<저작권자 © 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진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HOT 연예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