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도서
이규정, 소설 ‘고단한 미소’ 출간
  • 임종인 기자
  • 승인 2018.12.02 16:58
  • 입력 2018.12.02 16:58
  • 댓글 0
 
 
▲ '고단한미소' 표지
[수원=임종인 기자] 충북 청주 출신 소설가인 이규정씨(63)가 9번째 소설집 ‘고단한 미소’(한국문학세상 펴냄, 1만5000원)를 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규정 소설가는 자신의 무지한 삶을 다스리면서 자아반성으로 바라보는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그런 경험을 통해 잠시도 멈추지 않고 흘러가는 세월을 보내면서 무의한 삶을 행복한 삶으로 바꿔보려는 마음에서 소설 ‘고단한 미소’를 쓰게 됐다.
 
이 소설은 첫 시작부터 무엇을 얻으며 살았고 무엇을 잃어버리면 살았는지 삶을 돌아보는 그림자에는 참으로 힘겨운 삶으로 한쪽 가슴이 아리고 아름다운 삶으로 한쪽 가슴 뿌듯해지는 추억들을 담고 있다.
 
 그는 아무리 험난해도 물러설 수도 없는 삶의 여정, 극복하기 힘들었던 만큼이나 더해지는 기쁨을 맛보는 보람으로, 그 모두가 아름답게 느껴는 추억들의 그림자에 고단한 미소가 흘러내리고 있다.

그래서일까. 주인공의 삶은 아무리 아쉬워도 되돌아가지 못하는 추억들조차 망각이라는 세월 때문에 잊어가고 있었다. 흔적도 없이 잊어버린 추억들은 아무리 생각해도 떠오르지 않았던 것이다. 그나마 남아있는 추억들조차 언제 어떻게 사라질지 모른다고 아쉬워한다.
 
곧바로 사라질 듯이 가물거리는 추억들이 너무나 아쉬워서 미완성이라는 숙제가 남겨지고 있지만 고단한 삶의 여정을 행복한 삶으로 개척해 보려는 불꽃같은 도전정신이 소설의 마지막을 장식하고 있다.
 
 ‘고단한 미소’에 관한 관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문학세상으로 하면 된다.

한편 소설가 이규정은 제28회 근로자문화예술제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소설집으로는 서른다섯의 봄, 구름에 숨은 햇살, 하얀나비 버들소녀, 꽃핀, 무녀, 상사화, 갈증, 무심 등이 있다.

임종인 기자  lim@siminilbo.co.kr

<저작권자 © 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종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HOT 연예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