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지방의회
이용재 전남도의장, “지자체에 산불진화 전문인력 배치를” 대정부 건의
  • 황승순 기자
  • 승인 2019.05.22 15:34
  • 입력 2019.05.22 15:34
  • 댓글 0
특수진화대 선발권 이양 요청
해양쓰레기 정화 국비 지원도


[남악=황승순 기자]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상호교류 및 협력증진을 위해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과 전국시·도 의회의장이 참석한 ‘2019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4차 임시회’가 최근 전남 여수 엠블호텔에서 개최됐다.

회의에 참석한 전국시·도의회 의장은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노력을 다짐하고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일반 국고사업 추진 ▲자치단체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배치 ▲이장·통장 처우 개선 ▲수소경제활성화법 조기제정 처리 ▲학교체육 진흥법 개정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재개선 등 총 8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이 의장은 “폐플라스틱을 먹은 바다거북 등 연간 18만톤의 해양쓰레기 발생으로 인한 심각한 바다오염을 언급하며, 해류와 계절풍 등의 영향으로 광역이동성이 있는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은 하천정화사업과 같이 국가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국고사업 전환과 광역거점별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시설을 설치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 “연중화되는 산불의 변화 추세에 자치단체 차원의 현장대응력이 시급하며, 특히 지난 4월 강원 동해안 산불과 같이 대형산불에 대해서는 정예화된 산불예방·진화 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산불재난 특수진화대 선발·운영권을 산림청장에서 자치단체장으로 확대해 정예화된 진화인력 상시배치를 건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의장은 지난 4월 강원도 동해안 산불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강원도민들에게 “뜻하지 않은 큰 재난이지만 올림픽을 치러낸 강원도민의 저력으로 슬기롭게 극복하라”는 응원과 함께 강원도 산불 피해복구를 위해 쓰도록 58명 도의원의 뜻을 모아 마련한 피해복구 성금 500만원을 강원도의회 한금석 의장에게 전달했다.

이날 임시회에서 논의된 지방의회 운영과 지방세제 개선 등 지방자치발전 8개 안건에 대해서는 17개시·도의회의장이 공동으로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한편 2006년 6월에 발족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전국 17개 시·도의회가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대한 상호간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고, 공동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황승순 기자  whng04@siminilbo.co.kr

<저작권자 © 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승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HOT 연예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