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스카우트운동(Scout Movement)이란
  • 시민일보
  • 승인 2019.06.03 17:30
  • 입력 2019.06.03 17:30
  • 댓글 0
   
▲ 안병일 글로벌사이버대 겸임교수
안병일 글로벌사이버대 겸임교수
 
청소년들이 행하는 스카우팅(Scouting)은 즐겁고 자유로우면서도 스카우트의 선서와 규율이 실천되고 자발적으로 잘 지켜져야 한다. 청소년들은 스카우팅을 통해 훌륭한 덕성과 튼튼한 체력은 물론 유용한 기능이 몸에 배이게 하고 익혀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는 것이다.
 
스카우트운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초중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평소 학교생활을 통해 씩씩하고 참되게 자라고 있지만 충실한 스카우트운동에 참여함으로써 더욱 즐겁고 행복한 생활이 된다.
 
스카우트운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착용하는 제복이 스카우트의 상징이기는 하지만 제복을 입는 것으로만 스카우트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제복 속에 담겨 있는 정신과 스카우트 활동의 경력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평소의 스카우트 활동에서 청소년들은 스카우트 정신을 연마하고 올바르고 알찬 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스카우트운동은 말할 것도 없이 3가지의 선서와 12가지 규율 속에 담겨져 있다.
 
스카우트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제복을 입을 때나 입지 않을 때나 마음속에 준비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 그래야 날마다 착한 일을 한 가지(일일일선-一日一善) 이상 실행해 갈 수 있다.
 
일일일선(一日一善)은 스카우트운동의 표방이며 청소년 각자의 행동지표로 삼아서 실천해야 한다. 청소년들의 선행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는 것 외에 더욱 중요한 것은 남을 위해 봉사하고 도와주는 일이다.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은 때론 학우들을 돕고 때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항상 생색내지 않고 겸손하게 남을 도우며 언제든지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와 자세를 갖춰야 한다. 이것이 스카우트운동의 참된 모습이다.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은 한 사람씩 개별 활동도 있겠지만 6~8명 정도가 함께 활동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효과적이다. 이것은 청소년들이 서로 짝을 지어 모여서 놀고 싶어 하는 본능과도 합치된다. 스카우트운동에서 반제도(班制度, patrol system)를 택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스카우팅(Scouting)에서 반제도(patrol system)는 6~8명의 청소년들로 반을 구성하고 각각 그 반을 책임진 연소지도자(반장) 아래서 훈련을 받게 하는 것은 훌륭한 조직을 이루는 열쇠가 된다.
 
반장을 중심으로 6~8명이 각자 분담한 책임과 임무를 수행하고 단결과 협동으로 다른 반과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목적달성에 노력한다. 반제도는 청소년들 상호간에 친밀감을 갖게 해 좋은 친구를 만들게 하는 기회를 갖고 반장의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훌륭한 리더십을 기르게 된다.
 
스카우트운동에서의 반제도는 스카우트활동의 핵심 활동 중의 하나다. 또한 반제도는 청소년들에게 전체의 이익을 위한 협동정신과 훌륭한 동지애의 바탕이 되는 자기희생 그리고 자기통제 원리를 가르쳐준다.
 
스카우팅에서 반제도의 주목적은 지도자의 수고를 경감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책임감을 갖게 하는 데 있다. 청소년들에게 더 많은 활동을 제공해 주면 그들의 반응은 더욱 클 것이며 그들은 보다 많은 힘과 훌륭한 인격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청소년들은 스카우팅을 통해 사물현상에 대한 관찰력, 추리력, 주의력 등의 향상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여가를 선용하는 습관이 이루어지므로 학업을 더욱 충실히 할 수 있고 성적의 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스카우트운동에 참여하는 청소년은 학업과 품성, 체력 건강이 다른 학생의 모범이 돼야한다. 학업에 전념하여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다하고 여가를 선용하여 자율적으로 스카우팅을 성실히 실천해 스카우트 정신과 남을 위해 진심으로 봉사하는 생활을 해야 된다. 청소년의 힘은 나라의 힘이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이 웃어른과 이웃에 대한 존경심뿐 아니라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갖는 것도 또한 중요하다. 국가에 대한 충성심은 사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게 하고 올바른 판단력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생각된다.

시민일보  siminilbo@siminilbo.co.kr

<저작권자 © 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민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HOT 연예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