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소식 경인권
고양교육지원청, 고양몽실학교높이숲, 프로젝트 기획 워크숍을 하다!고양몽실학교놀이숲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기획 워크숍(3차) 실시
  • 이기홍 기자
  • 승인 2019.06.23 19:39
  • 입력 2019.06.23 19:39
  • 댓글 0
[고양=이기홍 기자]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5일, 12일과 19일 ‘고양몽실학교놀이숲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기획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번 기획 워크숍은 6월5일 시작하여 3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자신이 하고 싶은 것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자’는 슬로건 아래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어떻게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을 것인지 서로 이야기하며 생각을 나누었다.
 
   
▲ 사진제공=고양교육지원청

40여명의 청소년들이 참가하여 진행된 고양몽실학교놀이숲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기획 워크숍은 참가하는 청소년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발의하고 내용 협의, 계획 및 수행 방안 등에 대해 공동체 협의 과정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란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되어 참가하는 청소년이 스스로 탐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으로 기획부터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청소년이 직접 운영하며 프로젝트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과 책임감, 도전, 배려, 나눔의 가치를 함께하여 주변에 긍정적인 작은 변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는 ▲선 학생(청소년) 모집, 후 프로젝트 기획, ▲초6~고3 학생 연령층 청소년의 평등한 관계 속 무학년제 운영, ▲조력자로 참여하는 길잡이 교사,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기획 워크숍,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공동체 프로젝트 등으로 운영 된다.

고양교육지원청 최승천 교육장은 “「고양의 청소년들이 자란 곳을 노는 곳으로, 청소년들이 머무는 곳을 살아갈 곳으로」 만들기 위한 뿌리가 되는 고양몽실학교놀이숲이므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기반한 프로젝트 과정을 직접 만들고 스스로 꿈을 실현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학습생태공원으로서 역할을 다하여 청소년과 지역 주민들이 함께 활용하는 독서 및 문화·예술 교육의 공감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기홍 기자  lkh@siminilbo.co.kr

<저작권자 © 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HOT 연예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