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계양구, 곳곳에 공공 와이파이망 조성

문찬식 기자 / 기사승인 : 2019-07-15 16:12:5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올들어 계양산 정상등 17곳에 AP 추가 설치
버스정류장·전토이장등 총 181곳서 무료 이용


[인천=문찬식 기자] 스마트도시를 선도하는 인천 계양구가 계양산 정상 및 버스정류장, 전통시장 등 공공장소에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구민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올해 제3차 공공 무선와이파이 구축사업으로 계양산, 전통시장, 행정복지센터 및 구립도서관 등 모두 17곳에 무선인터넷 AP를 추가로 설치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로 3년째 진행하고 있는 공공 와이파이 구축사업은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구를 방문하는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문화 도시 창조라는 의미에서 그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천의 진산인 계양산 정상, 계양산 장미원, 하느재쉼터 및 천마산 중구봉에 설치된 공공 와이파이를 통해 계양산을 찾는 사람들은 등산의 즐거움과 함께 무선인터넷 서비스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또한 전통시장에서도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하게 돼 대형마트에 뒤지지 않는 디지털환경을 조성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한몫을 하고 있다.

2017년부터 진행해온 위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버스정류장 114곳, 지역내 공원 42곳, 계양산 정상 3곳, 전통시장 2곳 등 181곳에 설치 완료돼 구민들은 통신사와 상관없이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이용해 무선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공공 와이파이 사용방법은 스마트폰 등 와이파이 연결 첫 화면에서 구정 홍보물을 클릭만 하면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구에 따르면 2019년도 월평균 접속자 수는 약 60만명에 달하며 데이터 사용량도 3만기가바이트에 이른다.

계양구 공공와이파이 전체 설치현황은 구 홈페이지 퀵메뉴 ‘스마트도시 계양 지도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하다.

구 담당자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버스정류장 등에 추가로 설치해, 구민 누구나 편리하게 더 많은 무선인터넷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외에도 구민의 생활편익 증대와 통신비 절감을 통한 정보통신 복지정책 구현을 위해 공공 무선인터넷 가능지역을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