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거버넌스] 정영진 전남 목포해양경찰서장 취임 6개월 성과

황승순 기자 / whng04@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08-02 10:4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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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비함정 섹터책임제 아젠다 본궤도··· 선진 함정근무 원년 만들 것"
스마트 항해당직·빈틈없는 예방정비 등 4대 중심과제 중점 추진
항행안전정보·장애요소 선제 제공··· 밀입국 의심선박 검색 강화
소극경비에서 적극경비로 전환··· 각종 해양사고 사전차단 주력
▲ 중국어선 차단경비를 서고 있는 목포해경
[목포=황승순 기자] 정영진 전남 목포해양경찰서장은 취임한지 6개월을 맞았다.

목포해양경찰서 집무실에서 만난 그는 서·남해 해양주권 수호와 더불어 불법외국어선 단속과 코로나-19 여파로 외국어선 해상 차단에 주력하며,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가고 있었다.

이에 <시민일보>는 정영진 경찰서장으로부터 그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추진 방향에 대해 자세히 들어본다.

다음은 정 서장과의 일문일답 형식의 인터뷰 전문이다.

■ 목포해양경찰서장으로 취임하신지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상반기 가장 큰 성과를 말씀해 주신다면?

지난 1월13일 제24대 목포해양경찰서장으로 취임한지 6개월이 지났습니다.
상반기는 국민이 체감 할 수 있는 변화로 서·남해 해양주권 수호와 더불어 불법외국어선 단속 등 조업질서 확립에 한층 높이고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를 만드는데 실질적인 변화로 숨 가쁘게 지나왔습니다.

특히 안전한 바다를 위해 ‘아젠다 4대 중심과제’ 구체적 실천방향 제시로 본격적인 궤도에 올려놓았습니다.

지난 취임 100일을 맞아 밝힌바 있는데요, 날로 세력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중국,일본 등 주변해양국가의 해양경비세력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를 선진 함정근무 정상화의 계기로 마련하는 원년으로 삼고 서·남해 해양주권수호와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가고 있습니다.

미래 우리나라 바다 해양력은 해양경찰의 전문성과 직결된 중요한 과제인만큼 각종 해양상황에서의 임무수행을 위해 4대 중심과제인 ▲완벽한 해양주권수호 ▲스마트 항해당직 ▲활기찬 조직문화 ▲빈틈없는 예방정비를 실시하여 경비함정 역량과 장비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나가고 있습니다.

▲ 정영진 전남 목포해양경찰서장이 앞으로의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안전한 바다를 위해 추진 중인 2020 아젠다 ‘경비함정 섹터 책임제’ 구체적 방안을 말씀해 주신다면?

해양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해양경찰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경비함정 섹터 책임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승조원의 자기주도적 근무와 전문성을 강조한 내용입니다.

즉 출동 경비함정의 빈틈없는 해양경비와 내실 있는 훈련으로 해양경찰의 전문성과 해양에서의 사고예방활동 등 적극 대처하기 위해 섹터책임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경비함정 섹터책임제’는 스마트폰 없는 당직체제를 필두로, 항해장비 모니터링, 견시·장비관리 철저로 당직근무 내실화하고 있으며, 관할은 “내가 책임진다.”는 각오로 주변 항해 선박에 대한 선제적으로 대응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한 항행안전정보(기상·항행·이동명령·안전관리 등)를 제공함으로써 해역·시기별 치안수요에 따른 예방순찰 강화로 사전에 해양사고를 차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양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강화해 신속하게 사고를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동·서로 항행 이동하는 대형 상선과 화물선 연안에서 조업 중인 어선 등에 대해 항행 안전정보 제공으로 이어지는 스마트한 함정 운영입니다.

세부적으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해양교통 안전관리 정착을 위해 스마트한 항행안전정보 제공 시스템으로 작전요소 간 정보공유를 통한 항행안전 정보 사항을 파악하여 주변 항해 선박에게도 제공됩니다.

앞서 언급한 항행안전정보는 다음과 같이 해양안전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첫째, 경비구역 내 풍랑·강풍·태풍·안개 등 상세한 기상정보를 제공합니다.
바다는 계절과 상관없이 기상이변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에 쉴 새 없이 변하는 바다 기상에 대해 경비구역 및 해역별에 있는 선박에 대해 “현재 흑산도 서방 2해리 해상에 가시거리 약 50미터 내외로 국지적 안개가 끼여 있습니다. 주변을 항해하는 선박 및 조업선은 안전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의 안내 통신으로 국지성 안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 오후 15시 서해남부앞바다 강풍주의보 발효에 따른 조업선은 조속히 조업을 마치시고 안전한 항·포구로 입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등 기상 악화시 특정 수역내의 선박통항의 흐름을 확인하고 사고예방을 위해 주기적으로 레이더로 주변 항해 선박에 대한 해양안전정보를 파악하여 통신기기(SSB,VHF)를 이용하여 기상정보를 상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 인근 조업선·어망 분포나 해상사격 등에 대한 항행정보를 제공합니다.
충돌·좌초·화재 등의 위험을 대비하여 인근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 및 조업선에게 항해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알림으로써 안전 운항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셋째, 충돌위험이나 기상 불량시 안전조치를 위한 이동명령입니다. 


해양경비법과 수상구조법에 의거하여 충돌위험이 있거나, 기상 악화 시 안전조치를 위해 선박에 대한 이동명령권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물적·인적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밀입국 관련하여 미확인 선박들이 발견됨에 따라 출동함정 통신기기(SSB,VHF)를 이용하여 관할구역 내 항해선박 및 조업선 대상으로 밀입국 예방 해상방송을 실시하고 의심선박에 대해서는 정선명령을 발동하여 검문검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넷째, 해상사고 대비를 위한 안전관리입니다.


해상 레저의 치안과 안전관리 수요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요즘 낚시와 수상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이 급증하면서 낚시어선, 레저보트 이용 시 해양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구명조끼 착용은 필수입니다.


또한 바다는 육지와 달리 화재, 충돌, 해상추락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세어민의 안전조업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강풍 기상불량으로 어선의 침몰, 국지성 안개로 인한 대형화물선의 좌초 발생했을 때에는 큰 물적 피해와 소중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경비함정 섹터책임제’를 통해 선제적으로 해양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소극경비(항해선박감시,사고 후 대응)에서 적극경비(사고다발해역 예방순찰, 각종 안전정보 제공)로 전환, 사전에 해양사고를 차단하는데 주력하며,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관할에 대한 책임의식을 고취해 가고 있습니다.

■ 경비함정 섹터 책임제를 지난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노력중인데, 그에 따른 성과를 말씀해 주신다면?

실제 지난 5월 전남 신안군 흑산도 해상에서 2,989톤급 화물선이 좌초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선박은 중국 대련항에서 출항하여 부산항으로 이동 항해중 오후 2시47분께 전남 신안군 흑산도 북동쪽 12Km해상에서 숨은 암초에 우현 선수 선저부분에 3m 가량 파공되어 좌초되는 위급한 상황이었습니다. 

 

출동 경비 513함은 조난청취를 듣고 신속히 이동, 사고해역 인근 구명벌을 발견하고 중국인 13명 미얀마 1명 등 총 14명의 선원을 무사히 구조해냈습니다.

또 5월 23일 신안군 영산도 동방 4km해상에서 임자선적인 9.77톤급 연안자망어선 기관실에서 원인미상의 화재가 발생해 조타실,기관실,침실 등 거의 소손이 있었습니다. 

 

통신기기 VHF를 청취해 화재선박에 선장포함 6명이 승선해 있어 가장먼저 인명피해가 없도록 응급조치와 함께 구명동의 착용을 안내하고 안전하게 구조했습니다. 


이처럼 해양에서의 사고는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경비, 안전, 수사, 방제 등 분야별로 업무가 다양하여 지역사회와 협조 없이는 해양사고를 해결하기에 어려움을 안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경비함정 섹터 책임제’는 해양경찰의 자긍심 고취시키며, 해양안전 서비스 향상으로 국민적 입장에서는 기대감과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해양경찰의 위상이 올라가는 효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사고예방 중심의 활동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관할구역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고, 선제적인 해양교통 안전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은 국민들의 해양안전 인식에 대한 전환이 절실할 때입니다.
매년 발생되는 해양사고에 대응하고 소중한 생명을 지키며 국민이 안전한 바다를 누리기 위해서는 국민 스스로 해양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겠습니다.

특히, 해상 선박사고는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선주나 선장 등 바다종사자는 모두 항법을 준수하고 철저한 안전의식을 가져야합니다. 해양경찰은 오직 국민의 생명과 안전만 생각하는 국민의 해경으로 거듭나고 신뢰받을 수 있도록 불철주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코로나19로 전국에 이어 전남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에 현장에서 추진하고 있는 계획에 말씀해 주신다면?

올해는 예기치 못한 코로나19로 전 국민이 생활에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는 우리 삶의 방식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무엇보다 방역대책과 개인건강 관리를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운동,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합니다. 

 

목포는 섬 도서지역으로 주민의 안전이 중요하고 응급환자가 예고 없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방역대책과 함께 응급환자 이송에 따른 매뉴얼을 알리고, 함내 감염의심자 발생 대비하여 함정 내 별도 격리구역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시적 중국어선 검문검색을 지양하고 불법협의가 중대하고 검문검색이 불가피한 경우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함정별 자체 방역담당관을 지정운영하고 청사 출입이나 민원부서에서는 온도체크와 함께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출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 보건소와 의료원과의 정보공유를 강화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바다가족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목포해경 관할해역 수장으로서 해양경찰의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800여명의 직원들과 3천톤급 등 22척의 함정을 24시간 정상적으로 가동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를 위해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바다 환경의 어려운 여건을 이겨내고 우리의 황금어장인 서·남해 해역을 굳건히 지켜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 개척정신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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