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산업진흥원, 코로나19 극복 스마트시티 기반기술 및 비대면 서비스 솔루션 기업 지원사업 모집

오왕석 기자 / ows@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07-04 10:44:0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성남=오왕석 기자] 성남산업진흥원(원장 류해필)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2020년 지역 혁신형 스마트시티 기반 조성을 위해 성남시 관내 중소기업,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언택트(이하 비대면) 솔루션(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솔루션 테스트 및 상용화 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본 사업은 기 개발된 비대면 솔루션(서비스)의 발굴 및 시범적용을 통해 비대면 솔루션(서비스)의 검증과 상용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획되었다.

 

지원 분야는첫째, 개발된 비대면 솔루션(서비스) 인증, 검증, 테스트 비용 지원 둘째, 실사용자 체험/피드백을 위한 인증, 검증, 테스트 리빙랩 지원 셋째, 공공시설을 이용한 인증, 검증, 테스트 시 성남시/산하기관 연계 행정 지원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인증, 검증, 테스트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성남시를 테스트 베드로 하며, 실수요자가 참여하는 리빙랩으로 비대면 서비스 활용 및 확산을 목표하고 한다.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비대면 소통과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관련 솔루션과 서비스 플랫폼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상화로, 화상회의 솔루션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온라인 쇼핑몰과 게임사의 매출 증가는 비대면 솔루션 기업의 사업확대 기회는 증가하고 있으며 비대면 솔루션을 적용하는 분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방위로 확산될 조짐이다.

 

비대면 솔루션은 디지털 기술뿐 아니라, AI,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 4차 산업 분야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실증을 통한 데이터수집과 피드백에 의한 개선 과정이 필수적이다.

 

성남산업진흥원 류해필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커다란 경제환경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ICT기술을 활용하여 이 위기를 기회로 전화위복할 수 있도록 앞으로 비대면 관련 지원 사업의 비중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본 사업 지원 규모는 선정된 기업에 대해 기업당 최대 3천만 원(3개사 내외)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왕석 기자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