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화재예방으로 내 가족을 화마로부터 지킵시다.”

정찬남 기자 / 기사승인 : 2019-11-21 11:27:5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김성만 강진소방서 강진119안전센터장 [강진=정찬남 기자] 최근 주거시설 화재로 인해 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전라남도소방본부에 따르면 10월 현재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22명으로 그중 11명이 주거시설에서 화재로 인해 사망했다. 이렇듯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다른 주거시설 화재보다 위험함을 알 수 있다.
김성만 강진119안전센터장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자그마한 불씨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물조리 중에는 자리를 비우는 것을 금하고, 담배꽁초를 아무데나 함부로 버리지 않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전기와 가스를 확인하는 습관을 생활화하며, 어린이들에게는 불의 위험성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지도도 필요하다.

 

또한 전기 콘센트 주위에 먼지를 없앤 다거나, 문어발식으로 전기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는 다거나 하는 행동만으로도 화재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전기 콘센트 주위에 먼지를 없앤 다거나, 문어발식으로 전기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는 다거나 하는 행동만으로도 화재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우리 집을 화재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10가지 점검사항을 소개해 보겠다. ▲첫 째. 화재발생시 피난 로는 확보되어 있는가? 피난 로에 방해물은 없는가? ▲둘 째. 화재경보기는 설치되었으며, 화재 감지기.소화기 등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가? ▲셋 째. 주방 조리기구의 전원은 사용 후 차단하였는가? ▲넷 째. 가스누설경보기는 작동중이며, 가스밸브는 차단하였는가? ▲다섯 째. 문어발식 멀티 탭을 사용하는가? 전기콘센트와 기기는 열이나 물로부터 보호되고 있는가? ▲여섯 째. TV 및 가전제품들의 전원은 사용 후 차단하였는가? ▲일곱 째. 난로, 열풍기, 전기장판 등의 전원은 사용 후 차단되었는가? ▲여덟 째. 난로, 열풍기 등에서 커튼, 침구류, 종이박스, 비닐 등이 1m이상 떨어져 있는가? ▲아홉 째. 집안에 재떨이 주변에 불에 잘 타는 물건이 있는가? ▲열 째. 담뱃재나 불이 붙었던 물건은 안전하게 외부로 버렸는가?

 

이들 10가지 사항 외에도 많이 있겠지만, 이들 사항만 잘 지킨다면 화재로부터 내 가족뿐만 아니라 재산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