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농산물 공동브랜드‘진주드림’첫 수출길에 오르다

최성일 기자 / look7780@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08-09 20:06:02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한국배영농조합법인 햇배 뉴질랜드 수출 선적식 가져 [진주=최성일 기자]
 농산물 공동브랜드 ‘진주드림’ 로고 

진주시는 지난 7일 햇배 13.5톤(58백만원 상당)을 뉴질랜드로 첫 수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출되는 배는 조생종인 원황 품종으로 한국배영농조합법인(대표 김건수)에서 진주시 농산물 공동브랜드 “진주드림”의 이름으로 해외시장 첫 수출이라 의미가 더욱 크다.

진주시는 올해 초 농산물 공동브랜드 개발과 조례제정 등 기반을 갖추고 지난 5월 선포식을 기점으로 ‘진주드림’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공동선별시설과 품질관리 기준을 갖춘 12개 조직체가 진주시의 사용승인을 받아 공동브랜드에 참여중이며 한국배영농조합법인 역시 참여 조직체 중 한 곳이다.

진주 배는 경사지에서 재배하여 당도가 높고 품질이 뛰어나 해외에서도 인기가 있어 바이어의 호응이 좋다. 특히 한국배영농조합법인에서 생산된 배는 전량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과수분야 최초 ISO22000 인증, 할랄인증 및 자체 전담 농약관리사를 지정하는 등 차별화된 방법으로 관리해 우수한 배를 생산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뉴질랜드 뿐만 아니라 캐나다, 홍콩, 베트남 등 여러 나라로 수출하고 있으며 올해 5월에는 2020년(2019년실적) 경상남도 농수산물 수출탑 시상에서 과수분야 최초로 100만달러 수출탑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시 관계자는 “농산물 수출은 국내 농산물가격 안정에 도움이 되고 보석같이 귀한 진주 명품농산물의 우수성과 공동브랜드 『진주드림』을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수출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적인 지원과 체계적인 품질관리로 진주시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전국 및 해외시장에서도 인증받는 명품브랜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