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컨설팅 기업 지식펜의 2020년 결산: 지식컨설팅 기업으로의 도약

고수현 / smkh86@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1-15 14:28:5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일보 = 고수현] 지식펜은 세계최초의 합법적 논문컨설팅 기업으로서 어느덧 12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따라서 지식펜의 역사는 곧 학술적 지식생산 교육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지식펜의 행보는 많은 이들로부터 주목의 대상이 되어 왔다.

특히 지식펜에게 2020년은 사업의 다각화와 질적 성장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뜻깊은 한해였다고 할 수 있다. 논문컨설팅을 넘어서서 지식 컨설팅 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였기 때문이다.

관계자는 “올해의 성과는 크게 LMS 시스템 개발, 최우수 연구진 확충, 강소기업 지원을 위한 연구용역 사업, 데이터분석 서비스의 개편, SCI 컨설팅, 가독성 이론에 따른 논문교정, ISO 품질경영 인증 등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펜은 국내에서 논문작성법 관련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그동안 진행하였던 논문작성법 특강들의 콘텐츠와 노하우를 집약시켜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둘째, 제 1기에서 제 4기에 이르기까지 논문지도 박사를 공개 채용한 결과 글로벌 수준의 우수 연구진을 확충하게 되었다. 많은 지원자가 모여 평균 10:1의 경쟁률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인문학에서 첨단공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술적 배경과 연구실적을 보유한 박사들을 충원할 수 있었다.

셋째, 강소기업들은 기술력은 갖고 있으나 이러한 지식을 어떻게 경쟁력으로 연계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다. 지식펜은 많은 강소기업에게 지식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연구용역 사업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고 있다.

넷째, 지식펜은 데이터 분석과정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확충·개선하였다. 개인의 학술적 목적으로만 진행하였던 서비스 대상 범위를 기업으로 확대하여 기술·아이디어 평가, 만족도 조사, 사회현안 조사, 마케팅 조사 등 지식컨설팅 수준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고품질의 연구 성과를 생산해내고 합리적 계약조건으로 최단기간에 등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획기적인 SCI 관련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하였다. SCI 논문컨설팅과 SCI 저널 투고대행 서비스 모두 기존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고품질의 프로세스 관리를 지향하고 있다.

여섯째, 박원수 대표가 발표한 가독성 이론(Legibility Theory)을 통해 문장에서 주의할 점 12가지와 문단(단락)에서 주의할 점 4가지를 통해 글을 더욱 쉽고, 빠르고, 명확하게 작성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였다. 가독성 이론에 입각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논문교정 서비스로 개선율 99%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식펜은 일찍이 엄격한 컨설턴트 선발 시스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보고관리 시스템, 체계적인 소통 시스템, 그리고 성과평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일찍이 품질경영을 실현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ISO 9001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

2008년 8월부터 논문컨설팅 기업으로 시작한 지식펜은 2014년 3월 강남구에 뿌리를 내리고 2016년 평생교육원이 되면서 선도 기업이 되었다. 그리고 2020년 1월에는 SCI 연구소를 설립하여 전 세계 19개 지역에서 지식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식컨설팅으로 업무영역을 확장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