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제3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라벨링 교육

정찬남 기자 / jcrso@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11-25 14:46:2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테스트웍스와 공동 실시…26일 광주AI창업캠프 데이터워크센터
60명 대상…라벨작업, 데이터 검수자 등 비대면 취업활동 지원
▲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정찬남 기자] 광주광역시는 26일 광주AI창업캠프 데이터워크센터에서 제3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을 위해 광주시와 ㈜테스트웍스가 공동으로 마련했으며, 하루동안 오전·오후 2회에 걸쳐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 데이터 수집·가공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 기업으로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등 나이, 성별, 장애에 관계없이 다양한 이들을 데이터 구축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고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3시간30분동안 음성데이터를 텍스트데이터로 전사하는 라벨작업을 시행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교육 이수자는 ㈜테스트웍스가 내년 2월까지 실시하는 사업에 참여해 라벨작업 및 데이터 검사, 관리 등을 하는 검수자로 활동할 수 있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6월2일부터 8월14일까지 ㈜에이모와 함께 광주시민 400명을 대상으로 제1차 인공지능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어 11월9일부터 12월18일까지는 ㈜유클리드소프트와 180명을 대상으로 제2차 교육을 실시 중이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과 데이터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데이터 라벨러에 대한 시장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비대면 시대에 간단한 교육만으로 재택근무가 가능한 디지털 일자리에 많은 시민들이 관심 가져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4차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국가의 디지털 뉴딜사업의 하나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필요한 양질의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하고 데이터를 개방함으로써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