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폴 대학에서 F 학점 받으면 단순 재수강으로 해결?

고수현 기자 / smkh86@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08-18 17:29:17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뼈대는 영국식, 전체적인 몸통은 자체 교육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는 싱가폴 대학이다.

재학 중, F 학점 취득에 의한 재수강에 대해 우리나라 대학 시스템과 비교하여 살펴보면 우리나라 대학과 싱가폴 대학의 F 학점 발생으로 인한 재수강의 가장 큰 특징 두 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일반적인 한국 대학들은 예를 들어 2학년 1학기 때 A 라는 과목에 대해 F 학점을 받았다면 2학년 2학기 때건 3학년 1학기 때건 해당 강좌가 오픈될 때 재수강을 하여 패스(D 학점 이상)한다. 반면, 대부분의 싱가폴 대학들은 F 학점을 받았다면 그 과목을 재수강하여 패스하지 않는 이상 다음 학년으로 진학이 불가하다. 즉, 1학년 2학기 때 특정 과목을 F 학점 받았다면 2학년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패스할 때까지 해당 과목을 계속 수강하여야 한다.

이마저도 대학에 따라 재수강 가능한 횟수가 제한되어 있어 무조건적으로 재수강을 할 수는 없다. 극단적으로, 가능한 재수강 횟수를 모두 사용하였으나 패스를 못하였을 경우 최악의 상황에서는 제적 처리가 될 수도 있다.

이에 싱가폴 유학 전문 기관인 싱준모유학원의 이상경 원장은 “싱가폴 대학에서의 재수강으로 인한 가장 큰 영향은 정상적인 학사 기간에다 재수강하는 기간이 더해져 자신의 생각보다 졸업이 늦춰질 수 있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두번째는 재수강하게 되는 과목 수 별로 재수강비를 추가로 납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대학에 따라 과목 수에 따라 몇 십~몇 백 만원을 추가로 납부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두 특징에 대하여 이 원장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F 학점을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겁낼 필요도, 기간 추가에 의한 계획 수립을 걱정할 필요도 없다. 다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싱가폴 대학들은 상위권 학교라 하더라도 인지도와 명성에 비해 상대적 입학이 워낙 쉬워 내 수준보다 높은 대학으로 입학할 경우, 졸업을 제 때 못하거나 아예 졸업을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신이 해낼 수 있는 대학을 선택 해야 한다는 점.” 이라고 전했다.

이 원장은 이어 “그런데 이번에 학교 정책이 바뀌어 유급 당하지 않고 윗 학년으로 진학을 하여서도 재수강(재시험)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된 학교가 있는데 1956년도에 설립된 MDIS(Management Development Institute of Singapore) 라고 하는 비영리 사립 교육 기관이다. 이번 규정 변경으로 인해 유급률은 낮아지고 진학률과 졸업률은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전했다.

MDIS의 대표적인 전공 학과에는 비즈니스 계열, 호텔관광경영 계열, 생명공학 계열 등이 있고, 그 중 호텔관광경영학과는 영국 호텔관광이벤트 계열 Top 2(The Guardian University Guide 2019)인 선더랜드대학교(Univeristy of Sunderland, UK)와 파트너쉽을 맺고, 교내에 실제 호텔 실습실을 갖추어 실무에 바로 투입이 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는데다 학교에서 인턴쉽 어레인지를 도와주고 있어 서비스업계에 종사하기 원하는 학생들 사이에서는 오래 전부터 입소문이 자자하다고 한다.

생명공학도 언론 계열인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등도 모두 실습실을 보유하고 있어 이론보다 실제적인 강좌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현 시점에서 걱정스러운 부분은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인해 학사 일정과 수업 진행에 차질이 있으면 어떡하나인데 싱가폴 내 대부분의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MDIS도 온라인 개학이 이루어져 정상적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전례가 없는 상황인만큼 양질의 수업 제공 가능 여부에 대해 우려가 컸으나 현대 최첨단 기술과 권위적이지 않은 교수진들의 눈높이 맞춤식 배려로 대부분의 수강생들이 만족을 표하고 있다. 더욱이 본교에 비해 학비가 저렴하고 학사 기간이 짧은데다 본인 희망 시 본교로 편입도 가능해서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이전부터 싱가폴 유학에 관심 가지는 학생들이 계속해서 증가 추세에 있다” 고 전했다.

싱가폴 대학들의 재수강은 물론 전반적인 싱가폴과 관련된 교육 정보나 MDIS의 커리큘럼 등 기타 상담은 정식 계약 허가를 받은 싱준모 홈페이지나 전화 또는 SNS를 통해 제공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