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마컨설팅, 환자경험평가 자동조사시스템(PEI조사시스템) 제공

김민혜 기자 / 기사승인 : 2019-03-07 14:29:2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일보=김민혜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차 환자경험평가 대상 기관을 확대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중소병원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심평원은 최근 2차 환자경험평가 계획을 확정하고 관련 내용을 일선 병원들에 안내하고 있다. 특히 2차 평가부터는 대상 기관이 확대, 기존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뿐만 아니라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도 포함된다.

이로 인해 2차 평가 대상 의료기관은 새롭게 추가되는 병원 65곳을 포함해 약 160여곳이다.
2차 평가부터 설문조사를 받아야 하는 병원들은 긴장하는 모습니다.

병원 전문 컨설팅 기관인 세마컨설팅에서는 심평원 환자경험평가 시행 전 병원 자체적으로 사전 평가가 가능한 PEI 조사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세마컨설팅은 2013년부터 병원 자동 조사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병원 맞춤 원스톱 조사 시스템 ver2.0과 환자경험평가 조사시스템 PEI ver3.0까지 완성하였다.

해당 조사 시스템으로 이미 오래 전부터 대구시 의료서비스개선위원회(경북대병원,동산병원,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구파티마병원, 영남대학교병원)와 차병원그룹, 한국건강관리협회 16개 지부 등 70여개 병원 30만명을 대상으로 환자경험평가와 고객만족도조사를 진행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과성에 대해 검증받았다.

세마컨설팅의 자동 PEI 조사시스템은 환자경험평가 설계, 평가진행, 평가결과 등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 가능하다. 조사 진행과 관련된 병원의 번거로운 업무를 자동화 시스템으로 해결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여 병원에서는 조사 결과에 따라 개선 방안과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서 빠른 성과를 낼 수 있다.

세마컨설팅의 자동 PEI 조사시스템은 모바일 솔루션으로 모든 환자 대상으로 상시 조사를 시행할 수 있다. 또한 진료과, 의사, 별동 별로 구분하여 실시간으로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일회성 이벤트와 같은 설문 조사로는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에 반해 상시 조사를 통해 환자의 솔직한 의견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개선하고 개선에 대해 또 다시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어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난다.

세마컨설팅의 PEI 조사시스템은 병원 전체 점수뿐 아니라 진료과, 의사별 세분화하여 조사가 가능하다. 특정 진료과 또는 의사에 대해 피드백 할 수 있는 자료로 유용하다. 또한 모바일 솔루션으로 충분하게 표본을 확보할 수 있어 진료과, 병동, 의사 별로 정밀한 조사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세분화된 조사로 조사 결과는 더 정밀해졌지만 비용은 기존 조사에 비해 저렴하다. 기존의 전화 설문 조사 1회 비용으로 연간 조사가 가능하다

세마컨설팅의 병원전문 컨설턴트들이 평가 결과를 심층 분석해 원인을 파악해 주는 등 사후관리까지 진행해 주고 있어 앞으로 확대될 심평원 환자경험평가에 대비한 모의고사 형태로 가장 적합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세마컨설팅 환자경험평가시스템(PEI시스템) 상세 내용은 환자경험평가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