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주 경기도의원, “서울시, 철도기지 경기도 이전 중단을”

채종수 기자 / 기사승인 : 2019-05-21 13: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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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피해 우려
“道, 市 민원해결 종착지 아냐”


[수원=채종수 기자] 이영주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양평1)은 서울시 소재 철도차량기지의 경기도 이전을 중단해야 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의원은 서울시에서 경기도로 이어지는 철도망을 연장하는 계획에 철도차량기지 등의 주민 기피시설 이전을 추진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일고 있음을 지적했다. 철도차량기지는 서울시민들도 이전을 요구하는 대표적인 주민 기피시설 중 하나다.

수도권내 철도차량기지는 서울시 16곳 435만㎡, 경기도 16곳 435만㎡, 인천시 3곳 87만㎡로 총 35곳 957만㎡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 서울시에서 경기도로 이전을 구상 중이거나 추진 중인 철도차량기지는 5곳 105만㎡로 축구장(7000㎡) 150개 규모다.

이 의원은 "이 계획대로라면 서울시는 철도차량기지 이전을 통해 서울시민의 민원을 해소하고 차량기지 이전 부지를 활용해 다양한 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그러나 경기도는 소음·분진 등의 환경피해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적 가치가 하락하는 등 지역 개발에 악영향을 받게 된다. 즉 서울시가 가지고 있던 문제를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경우가 서울 구로구에서 광명시로 이전하는 구로차량기지이다. 최근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가 광명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광명시 주민들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소음·분진 등의 환경피해에 대한 구로구민의 민원 해결을 위한 것인데, 광명시내 중심부에 있는 노온사동에 이전할 경우 광명시의 허파인 도덕산과 구름산을 연결하는 산림축이 훼손되거나 도시 이미지가 급속히 추락하는 등 시의 미래가치가 떨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따라 광명시민들은 차량기지 지하화, 5개역 신설, 이전과정에서 광명시와 시민참여보장, 지하철의 5분 간격 조정 등의 내용이 담긴 주민의견서 2만1175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등으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서울시는 원종~홍대선 광역철도 신정차량기지를 서울 양천구에서 부천시로 이전하는 방안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2018년부터 1년 넘게 진행하고 있어 용역 결과에 따라 또 다른 갈등을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는 게 이 의원의 지적이다.

지난해에도 서울 5호선(방화~김포) 연장사업시 방화차량기지 외에 분진 등의 환경피해를 유발하는 건설폐기물처리장을 동시 이전하는 방안을 담은 연구용역이 진행됐지만 결국 경기도와 김포시에서 강하게 반대하면서 실제 사업은 사실상 중단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적법 절차에 의한 사업이라 해도 해당지역 주민들의 자기결정권을 침해하거나 부당하다고 여겨지면 즉각 반발하는 경향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경기도가 서울시 민원의 종착지가 돼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서울시 행정이 경기도와 불화를 키워서는 안된다"며 서울시의 철도차량기지를 경기도로 이전하려는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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