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청소년 인생성장노트' 참가자 모집

황혜빈 기자 / 기사승인 : 2019-06-26 15:19:0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학교 밖 체험'하며 인생로드맵 설계
자원봉사·체험학습등 관리·멘토 상담 지원

▲ 인생성장노트 프로젝트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는 청소년 모습. (사진제공=강서구청)

[시민일보=황혜빈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올해 말까지 청소년들의 학교 밖 성장을 돕는 ‘인생성장노트 프로젝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전국 최초로 강서청소년회관이 시작한 인생성장노트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체험한 참여활동, 자원봉사, 체험학습 등 다양한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전문상담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강서청소년회관 청소년지도사가 담당 성장멘토가 돼 개인성장 포트폴리오 작성 및 멘토링을 통해 체계적으로 청소년이 원하는 경험을 쌓도록 돕는다.

인생성장노트 프로젝트의 시작은 참가청소년이 신청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자신의 목표·기대사항·희망하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등을 기재하고 역량검사를 통해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한다.

작성된 신청서를 토대로 담당 청소년지도사의 상담을 받고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추천받게 된다.

추천을 받은 프로그램 활동을 하며 청소년들은 활동내용, 소감을 스스로 평가하며 자체활동지를 작성한다.

프로그램 활동지도자는 청소년을 관찰해 관찰기록지도 작성한다.

이후 자체활동지와 관찰기록지를 수합해 개인성장카드에 기록하고 담당 청소년지도자는 멘토링을 통해 다음 활동 프로그램을 추천해준다.

구는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와 어울려 성장과정을 고민하고 체험 이후 환류과정을 통해 스스로 원하는 성장 로드맵을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교육청소년과 및 청소년회관으로 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강서청소년회관에서 지역 청소년을 위해 만든 인생성장노트 프로젝트가 좋은 평가를 받고 다른 구로 보급된다는 소식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고민하고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