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생 추천 ‘송파 CM독학재수학원’, 형식적인 시스템보다 중요한 것은 대화를 통한 관리

홍하현 기자 / 기사승인 : 2016-02-22 16:51:2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일보=홍하현 기자]대학교 합격자 발표가 거의 마무리되어 가면서 재도전을 원하는 많은 재수생들이 독학재수학원 등으로 몰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014년 노원구에 개원한 CM독학재수학원이 최근 송파구에도 오픈에 성공하며 재수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송파 CM독학재수학원은 원장이 직접 학생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더욱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입소문이 퍼지면서 작년의 경우 수강생 등록이 조기에 마감되는 등 재수생들간의 등록 경쟁도 치열하다. CM독학재수학원의 경우 연이은 조기 마감 때문에 1년 내내 등원을 기다리는 학생이 있을 정도로 많은 학부모나 재수생들의 추천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송파 CM독학재수학원의 우성택 원장을 만나 CM 학원의 성공 비결과 송파 CM 학원에 대한 포부를 몇 가지 들어보았다.

Q. 작년에 CM학원의 성과가 아주 좋다고 들었다. 얼마나 좋았고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CM학원에서는 처음 학원에 와서 상담할 때 자신이 어디까지 할 수 있는 사람인지부터 생각하게 합니다. 자신의 능력이 어느 정도이고, 올 한해 열심히 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거죠. 학생들은 자신을 좀 낮춰서 평가하는 경향이 있어요. 충분히 더 좋은 학교에 갈 수 있는데 본인이 그걸 믿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우선 열심히 하면 나도 당연히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믿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성공에 대한 신념 없이 하는 공부는 실패 확률이 높아요. 그런 의미에서 지금 네 성적으로 어떻게 1등급을 받느냐고 말하는 선생님은 자질이 없는 선생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신념을 갖게 되면 다음으로 그 목표가 잘 이루어지도록 계획을 세우고 매일 점검, 또 1주일 단위로 다시 심도 있게 점검하지요. 전교 1등도 숙제 검사 안 하면 숙제 잘 안 합니다. 그만큼 점검이 중요하죠. 끝까지 자신의 목표를 포기하지 않도록 이렇게 세심하게 살펴 주면 최소한 자신이 처음에 재수할 때 정했던 목표는 거의 대부분 이루게 됩니다. 한 예로 작년에 육사를 목표로 재수하게 됐다고 온 학생이 있었어요. 상담하는 내내 그 학생은 육사 합격만 이루면 더 바랄 게 없다는 식이었죠. 그런데 그 학생 결국 치대 갔습니다. 의대도 붙었었고, SKY대 공대도 하나 붙었는데 치과의사가 좋다고 치대 가더군요. 이런 식으로 처음에 와서 전 이 대학 가고 싶어요 했던 학생들 대부분 그 때 말했던 대학, 또는 그 이상의 학교에 합격했습니다. 자신을 믿게 하는 것과 포기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세심하게 점검하는 것, 이게 좋은 결과를 만든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올해에는 문정동에 송파독학재수학원 송파CM학원을 연다고 들었다. 직접 운영인가, 아니면 프랜차이즈 체인점을 여는 건가?

A. 노원점을 시작할 때부터 했던 약속이 앞으로 세우는 모든 학원을 모두 직영점으로 하자는 거였어요. 우리가 직접 학생들을 만나서 학생들의 고민을 들어야 학생들이 원하는 학원으로 계속 변모할 수 있거든요.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을 꼼꼼히 찾아서 채우고, 우리 학원이 못하고 있는 것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에서 학생도 성공하고 학원도 성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기에는 통일된 시스템만 갖고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원장이 직접 학생들을 챙겨야죠. 그래야 둘 다 성공할 수 있어요. 이러한 노력으로 노원에서 상대적으로 후발주자였는데도 성공할 수 있었던 거고요.
Q. 송파CM독학재수학원의 자랑 한 마디를 한다면?

A. 무엇보다 학생과의 대화를 중시합니다. 요즘 학생들 자기 원칙이 분명해서 예전 사람 마인드로는 안 될 거 같은 일들을 잘 해내거든요. 그래서 학생들의 생각을 존중합니다. 자기가 자기 방식을 믿어야 성공할 수 있는 거잖아요. 물론 아무런 방법을 갖고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하나하나 방법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학생과 충분히 대화를 하면서 특성을 파악한 후에 학생이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처음 등원할 때 가졌던 의지가 수능 때까지 유지되도록 매우 세심하게 관찰합니다. 우선 처음에 저랑 세운 계획대로 잘 하고 있는지를 매일매일 점검해요. 그리고 매주 상담을 합니다. 아무리 굳은 의지라도 시간이 갈수록 흔들릴 수밖에 없고, 또 수능이 다가올수록 불안감 때문에 공부가 손에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거든요. 차분히 상담을 통해 이 불안감을 해소하게 하고, 처음 의지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 마디로 마음가짐을 관리하는 거죠.

진학상담도 다른 학원에 비해 우수하다고 자부합니다. 정시 배치 상담할 때 보면 대형 컨설팅 기관에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의뢰해서 별 얘기 못 듣고 오는 경우도 많고 그럴 듯한 상담을 받고 왔어도 결과는 상담 내용과 다른 경우가 꽤 있잖아요. 같은 점수를 갖고 하는 배치 상담이지만 그 학생의 스타일과 소망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하는 상담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산출한 결과를 그대로 읽어주는 방식으로 하는 상담과 본질적으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는 10년 이상 쌓아온 입시상담 노하우도 담겨 있지요. 질의응답의 수준, 학원 시설과 분위기 등등 자랑할 게 참 많은데 그거 다 말하려면 지면이 모자랄 거 같습니다.

Q. 송파CM학원의 올해와 앞으로의 목표는?

A. 아는 학생 한 명도 없이 자신감 하나 갖고 송파점을 개원했습니다. 원래 CM독학재수학원은 제대로 된 학생 관리를 위해 학원 규모에 제한을 두고 있어요. 너무 크면 학생관리가 안 되니까요. 송파점도 그래서 다른 학원에 비해 적은 학생들만 받을 겁니다. 회원제 학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딱 맞습니다. 회원제의 장점은 그 혜택이 확실하다는 거죠. 올해 송파점에 <미라클 클럽>이라는 것을 만들었어요. 가격, 즉 수강료를 대폭 할인해 주는 대신 몇 가지 성공에 꼭 필요한 조건을 두고 그 조건을 다 지켜야 하는 거죠.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는 규칙이라, 분명히 대박이 날 겁니다. 이 <미라클 클럽>의 성공을 기반으로 CM학원의 모든 학생이 처음에 자신이 말했던 대학 이상의 성과를 내는 것, 이것이 올해의 목표입니다.

앞으로의 목표는요, 이런 성공을 이뤄내는 학원을 계속 만들어내는 겁니다. 저는 제가 하는 일이 참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학생들의 인생을 성공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일이라서 저의 성공이 학생들의 성공이 되잖아요. 따지고 보면 다른 일들도 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일이지만 한 사람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일에 동참한다는 것 자체가 참 의미 있고 조심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참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