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경기도 3개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위한 신청서 전달

이기홍 기자 / lkh@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4-12 15:31:0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신용보증재단 3개 기관 신청

창릉3기 신도시, 일산테크노밸리, 고양영상밸리 등 사업성공을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 이전 필수

[고양=이기홍 기자] 고양시가 경기도 3차 공공기관(7개) 이전 유치 공모에 3개 기관을 신청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이길용 고양시의회 의장과 함께 12일 오전 경기도제1부지사를 만나 경기도시주택공사 (GH공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신용보증재단 등 3개 기관 유치 신청서를 전달했다.

 

▲ 사진제공=고양시


이 시장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약 812만 7,000㎡ 규모로 조성되는 창릉3기 신도시에 20% 지분 참여를 하겠다고 밝혔다”며, “일산테크노밸리·고양영상밸리 등 경기 남‧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경기북부 신성장 거점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는 꼭 고양시에 유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양시에는 성사혁신지구나 한류월드 등 공공시설이 입주할 수 있는 장소가 준비되어 있어 경기주택도시공사를 비롯하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나 경기도신용보증재단이 올 경우 적극적인 행정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자유로·통일로·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서울문산고속도로 등 사통팔로로 연결되어있는 도로망과 지하철3호선·GTX 등의 철도망이 있어 교통의 편의성이 좋아, 경기도 공공기관의 발전에도 유리하다.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시는 군사보호구역·과밀억제권역·개발제한구역 등 규제로 피해가 많지만, 일산테크노밸리·방송영상밸리 등 경기도와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잠재력이 많은 곳”이라며, “고양시가 경기도 공공기관과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날, 이길용 고양시의회 의장은 경기주택도시공사 고양시 이전 요구를 위한 고양시의회 의원 일동의 성명서를 전달함으로서, 경기도 공공기관의 고양시 이전을 적극 지원했다. 고양시공공노동조합연대에서도 입장문을 전달했다.

 

▲ 사진제공=고양시


한편. 고양시는 경기도에서 3차 공공기관 이전 발표 후 적극적인 유치의사를 밝히며 SNS, G-버스 등을 통해 공공기관 이전을 홍보하고 있으며, 코로나 시대에 맞게 홈페이지를 통해 서명운동을 펼치며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자체 여론조사결과(표본오차 95%신뢰수준 ±3.1%p), 약 80%의 시민들이 유치를 찬성하는 등 유치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