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BJ,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헤드쿼터 디자인 공개… 팬데믹 이후 설계한 최초의 프로젝트

이승준 / / 기사승인 : 2021-06-23 16:34:02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공동체와 연결되는 건축 디자인을 통해 전통적 업무공간 탈피, 인간 본연의 요구 충족시켜
 NBBJ,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헤드쿼터 익스테리어 이미지hanaHQ-Exterior

[시민일보 = 이승준] 청라, 한국(2021년 6월) NBBJ – 아마존, 구글, 삼성, 텐센트 등 기업의 혁신적인 헤드쿼터를 건축 및 디자인한 세계적인 건축 설계사 NBBJ가 청라에 세워질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헤드쿼터 디자인을 발표했다.


하나금융그룹의 헤드쿼터는 NBBJ가 팬데믹 이후 설계한 최초의 프로젝트로 웰빙과 공동체 향상에 초점을 두었다.

본 건축 프로젝트는 일과를 보내는 동안 정서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는 공간을 목표로 자연을 공간에 담아낸 디자인을 통해 유연한 사고와 영감을 줄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헤드쿼터 건물은 아래에서 위로 가로지르듯 이어지는 일련의 보행자램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원과 같이 신선한 공기와 녹지 환경을 즐길 수 있는 공간과 생활 편의시설을 갖춘 중심 구역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공간 설계는 직원들이 더 폭넓은 커뮤니티를 누리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평화로운 오아시스를 디자인 비전으로 삼았다.

각 층으로 구분되어 엘리베이터로 접근할 수 있는 밀폐된 건물 구조 대신 나무와 광장 및 조각적 형태의 지형 구조로 공원 경험을 제공하며 활기를 되찾아준다. 보행자램프로 반복되는 건물 구조는 테라스 공간 등을 갖춰 잠시 여유를 갖고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NBBJ의 워크플레이스 디자인 담당 파트너인 로버트 맨킨(Robert Mankin, Partner in Charge of Workplace Design at NBBJ)은 “우리는 하나금융그룹과 협력하여 전형적인 업무공간이 아닌 새 시대를 위한 헤드쿼터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디자인은 지난 1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임직원과 고객의 행복과 웰빙에 대한 하나금융그룹의 헌신을 반영하여 ‘원기를 회복시켜 주는 워크플레이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건강과 웰빙은 기업과 공동체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며, 우리의 디자인은 이러한 개념을 수용했다”라고 말했다.

 

 NBBJ,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헤드쿼터 익스테리어 이미지hanaHQ-Exterior


◇정신과 정서 건강을 위한 디자인

보행자램프를 따라 걷는 동안 임직원과 방문객은 다양한 전망, 새로운 소통방식,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체험한다.

커브마다 사무실이 펼쳐지는 공원을 둘러싼 보행자램프를 따라 걷다 보면 운동이 될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시각을 자극해 선형적인 생각과 조급함을 벗어나게 해준다.

건물 저층에 있는 내부 아트리움은 채광창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통해 계단과 바닥 사이의 사람들의 움직임을 더욱 밝게 해준다.

이러한 디자인은 엘리베이터로 이동하는 닫혀있는 구조보다 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며 서로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커뮤니티 공간

주변환경과 단절된 오피스 타워로부터 벗어나 대중을 건물 내부로 초대하는 방식으로 투명성의 정신과 회사 이념을 반영한다.

눈으로 확인하고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오픈된 아치형태의 지하 성큰에 이어지는 로비공간은 일반인들에게 개방되어 상점 및 식음료를 즐길 수 있다.

차분한 컬러, 목재 및 테라조 스톤으로 인테리어 된 건물의 중층부는 밝고 공기 순환이 잘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식당과 웰니스가 통합된 시설로도 주목할 만하지만 무엇보다 경관조명 및 건물 야경이 가장 핵심을 이루고 있다.

◇ 하나금융그룹의 기풍을 담은 체험형 빌딩

코로나19 시대는 건강과 웰빙에 영향을 주는 거주 환경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가치 변화는 기업의 미래에 대한 사명, 가치 및 계획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강조된다.

하나금융그룹의 본사는 하나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익 창출을 넘어 사람들의 건강, 지식 그리고 삶의 경험에 헌신을 보여줄 예정이다.

NBBJ의 오주형 시니어 매니저(NBBJ Senior Associate Joo Hyung Oh)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길을 통해 건물을 통과하는 공원 경험은 직원을 통합하고, 대중들과 연결하며, 세계로 확장해 나가는 하나의 여정을 그린다"라고 말하며, "우리팀은 사무실 공간에 대한 새로운 비전으로 도시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맞이할 시각적이고 경험적인 의미를 지닌 기억에 남는 ‘마인드마크’를 만들게 되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헤드쿼터는 2021년 하반기에 착공을 시작으로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