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R&D사이언스 파크 조성 본격화

임종인 기자 / lim@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5-12-09 16:47:56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내년 1월 도시개발구역 지정… 35만여㎡ 규모
AI·반도체·IT·바이오등 첨단연구기업 유치
▲ 이재준 시장이 수원 R&D사이언스 파크 조성사업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수원시청 제공)

 

[수원=임종인 기자] 경기 수원 R&D사이언스 파크 조성 부지가 2026년 1월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된다.


수원시는 8일 일월수목원 물빛누리홀에서 ‘수원 R&D사이언스 파크 조성사업’ 시민보고회를 열었다.

이재준 시장은 시민들에게 사업 추진 상황을 설명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지역 주민, 이재식 수원시의회 의장, 백혜련(수원시을) 의원, 수원시의회 의원, 성균관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수원 R&D사이언스 파크 조성 사업은 권선구 입북동 484번지 일원 35만2600㎡ 부지에 첨단과학연구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R&D(연구&개발), AI(인공지능), 반도체, IT(정보기술), 바이오 등 첨단연구기업을 유치해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첨단 R&D 허브’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R&D사이언스 파크 연구개발 시설과 산학협력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연구원, 종사자 등을 위한 공동주택, 공원, 녹지 등도 들어선다.

R&D사이언스 파크 주변에는 반도체 특화대학이자 우수한 연구 인력을 배출하는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와 탑동 이노베이션밸리가 있어 산학연 연계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접근성도 좋다. 국철 1호선 성균관대역과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선에 들어설 구운역과 인접해 있고, 평택파주고속도로 당수 나들목, 금곡 나들목과 차로 5분 거리다.

시는 R&D사이언스 파크와 탑동 이노베이션밸리를 중심으로 3.3㎢ 규모의 ‘수원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해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