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 출원 전, 전문 사이트 ‘닥터브랜드’에서 알려주는 꿀팁!

김다인 / kdi@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16-01-11 11:58:1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사진 : 닥터브랜드 진병욱대표)
[시민일보=김다인 기자]오랜 기간동안 야심차게 준비해온 사업이 상표 분쟁에 휘말리거나 의도치 않게 상표권 침해를 하게 되는 등 각종 상표분쟁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상표권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면서 자신의 상호와 상표에 대해 미리 점검받아 볼 수 있는 사이트의 필요성이 시급해지고 있다.

‘Check-up your brand’라는 슬로건 하에 일반인들이 상표권 침해 가능성과 등록 가능성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무료 상표검색 사이트, 닥터브랜드의 진병욱 대표로부터 이와 관련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닥터브랜드란?

A. 닥터브랜드는 소중한 내 몸에 대해 건강검진을 받듯이 기업의 상호명, 상표 역시 건강검진을 실시해 상표권 등록 가능성과 침해 가능성에 대해 미리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상표 전문 사이트다.

기존의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상표검색 사이트는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어 자칫 분쟁소지가 있는 선행 상표를 놓칠 우려가 있다. 상표 검색 시, 지정상품에 대한 유사군코드 및 식별력 있는 단어 위주의 키워드 검색이 중요한데, 일반인들은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한 채 상표 명칭 전체를 입력하여 검색하다 보니 검색 결과가 광범위해지거나 좁아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닥터브랜드에서는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상표정보 DB를 활용해 사용자의 상표, 상호의 식별력을 확률적으로 분석한 후 유사 선행상표에 따른 상표권 침해 가능성 및 상표 등록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또한 자신의 상호와 동일 유사한 상호가 얼마나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는 상호검색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만약 브랜드 종합검진을 통해 문제의 소지가 발견되었다면 온오프라인을 통한 변리사 상담도 받을 수 있으며. 상표등록 가능성이 높게 나온 경우 전문 특허사무소와 연계하여 원스톱 출원서비스도 신속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Q. 1월 말쯤 사이트가 오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 진행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 다면?

A. 기존 상표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에 대해서만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1차원적 서비스였다면, 본 사이트에서는 브랜드 구성 단어 중 식별력 있는 부분을 특허청 상표 DB를 통해 우선 선별한 후 2차 정밀검색을 진행해, 해당 브랜드의 상표등록 가능성과 타인의 상표침해 가능성을 확률적으로 제시해 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상표를 구성하는 단어들이 얼마나 식별력이 있는지, 또한 그러한 식별력 있는 단어들을 포함하는 선행상표가 얼마나 있는지, 그러한 선행상표로부터 상표등록 또는 상표침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를 빅데이터 분석에 따라 확률적으로 제시한다.

특히 상표 출원과 관련해 검색식 작성이 매우 중요한데, 일반인들이 놓치기 쉬운 유사발음 등도 함께 입력하도록 하여 보다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상표가 사용되는 지정상품/서비스업의 선택을 쉽게 하기 위해, 관련 상품·업종 키워드만 입력하면 이와 유사관계에 있는 지정상품/서비스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점도 특징이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한다면?

A. 변리사 자격 취득 후 관련 직종에서 경험을 쌓는 동안 지식재산 시장에도 IT와 결합된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이라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먼 친척분께서 쇼핑몰 운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타인이 먼저 그분의 상호와 동일한 상표를 먼저 출원하는 바람에 큰 낭패를 겪은 일을 보면서, 어떻게 보면 특허시장 보다도 상표시장이 일반인들에게 더 밀접하고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자신의 상호를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닥터브랜드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다.

상표검색 없이 무심코 상호를 사용하다가는 타인의 상표권을 침해하게 되어 손해배상은 물론, 해당 상호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기업이 쌓아온 신뢰도가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다. 이를 위해, 닥터브랜드는 누구라도 손쉽게 자신의 상표·상호에 대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무료 서비스로 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한명 이라도 상표분쟁을 막을 수 있게 된다면, 큰 보람이 될 것 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