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서울 종로구시설관리공단은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은 뇌물방지 경영시스템의 국제 규격으로, 부패위험요소를 사전에 관리하기 위한 인증체제이며, 조직의 부패발생 방지를 위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수립, 실행, 유지 및 개선활동을 종합적으로 심사한다.
종로구시설관리공단은 ‘부패제로 청렴 선도 기관’을 목표로 ‘청렴계약제’를 실시하고, 일상감사와 부패영향평가를 외부기관에 의뢰하는 등 부패 방지를 위한 내·외부 통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부정·부패 행위 제보를 위한 온·오프라인 '클린신고센터'를 구축했으며, 익명 사용으로 제보자의 신분을 보장하고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공단은 직원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임직원 행동강령을 제정하고 정기적으로 부패예방 교육을 진행하며,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자 청렴 학습동아리와 청렴 슬로건 공모전을 운영하고 있다.
한 공단 관계자는 "이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그동안의 부패방지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으며, 공단의 신뢰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종로구시설관리공단은 1998년 설립됐으며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종로구민회관, 종로문화체육센터 등 문화체육시설 ▲공영주차장 등 주차시설을 관리,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