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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대문구청 1층 로비에 설치된 ‘스마트시티 키오스크’ 모습. 우측 기기는 무인민원발급기 |
[시민일보 = 홍덕표 기자] 서울 서대문구청 1층 로비에 최근 주민 편의를 높이는 ‘스마트시티 키오스크’(KIOSK, 무인단말기)가 설치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 기기를 이용하면 구청내 무인민원발급기나 종합민원실에서 발급받은 각종 증명서를 우체국에 방문하거나 배송 기사를 기다리지 않고도 소정의 비용 지급 후 우편이나 퀵서비스로 희망하는 곳에 보낼 수 있다. 이 과정이 모두 비대면으로 이뤄진다.
특히 서대문시니어클럽이 우체국 접수 대행을 맡아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스마트시티 키오스크’를 이용하면 자동차 세차와 정기검사, 오일교환, 구두 수선 등의 생활 편의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다.
비용을 지급하고 차 열쇠나 해당 물품을 이 기기에 투입해 놓으면 업체를 방문하지 않아도 원스톱으로 서비스가 이뤄지는 방식이다.
우편·물류기업인 (주)웰텍이 운영하는 이 같은 기기가 관공서에 설치되기는 서대문구청이 처음으로, 향후 민원업무를 보기 위해서만이 아닌 생활편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도 구청을 찾는 발걸음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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