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형 미래 직업교육 체제 어떻게 만들까??

최성일 기자 / look7780@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0-01-10 17:34:1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경남교육청, 특성화고 경영 컨설팅 연구용역 결과보고회 가져 [창원=최성일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0일 경남교육청 공감홀에서 특성화고 관리자, 교사, 컨설턴트 등 1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형 미래 직업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학교 경영 컨설팅 연구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30개 특성화고등학교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0월 15일부터 이달 7일까지 수행한 연구용역의 결과보고회이며, 연구는 (사)한국교육연구소에서 수행했다.

연구 목적은 학교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한 단위 학교의 미래 직업교육 성장 동력 구축과 4차 산업혁명, 국가전략산업 및 신산업분야 요구에 따른 인재양성을 위해 타 시·도와 차별되는 경남형 미래 직업교육 모델 구축으로 특성화고등학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있다.

외부 전문가 컨설턴트 17명이 학교 방문, 학생ㆍ학부모ㆍ교사 대상 설문조사와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

컨설팅은 비전 수립, 학교 홍보ㆍ신입생 모집,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수업 혁신, 인성교육ㆍ생활지도, 취업 지원, 시설ㆍ환경개선의 7가지 영역에서 이뤄졌다.

(사)한국교육연구소는 ‘전문성을 갖춘 행복한 직업인 양성’이라는 비전과 경남형 미래 직업교육 체제구축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구분

과제

세부과제

1

교육과정 개편

① 4차 산업혁명 직업과 역량, 4차 산업혁명 융합기술의 기초 편성

② AI, 블록체인, 빅데이터, IOT 과목 편성 및 교과서 개발

2

학교의 구조적 개혁

③ 학교별 4차 산업혁명 시대 재구조화 방안 수

④ 4차 산업혁명 기술기반 공동실습소 및 거점학교 운영

3

교수ㆍ학습 역량 강화

⑤ 경남교육청의 핵심역량 기반 인증제 개발 및 학교시스템 지원

⑥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 지원

4

학교공동체 문화의 혁신

⑦ 변화 혁신 기조 학교분위기 확산

⑧ 4차 산업혁명 관련 전공별 학습동아리 전면 지원

5

취업ㆍ창업 지원

⑨ 취업지원센터의 취업플랫폼 개발 지원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6

특성화고 인식개선 및 학교홍보 지원

교육청 차원의 특성화고 홍보활동 강화

중학교 진로교육에서의 직업계고 연계강화

이후 학교별 컨설팅 결과를 분석하여 학교별 맞춤형 지원 방안과 제안된 과제들을 바탕으로 ‘교육 혁신을 넘어 미래 교육 창의ㆍ융합형 인재양성의 요람인 특성화고등학교 만들기’ 정책 수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국식 미래교육국장은 “학교별 컨설팅 결과를 맞춤형 경영 솔루션으로 활용하여,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학교를 만드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라며 참석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