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전국 최초로 교육과정 활용 플랫폼 개발 착수보고회개최

최성일 기자 / look7780@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5-11 15:00:4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아이톡톡 착수보고회사진
[창원=최성일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1일(화) 본청 대강당에서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윤성미 부위원장, 본청 국·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형 미래교육지원플랫폼‘아이톡톡’빅데이터 ‧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전국 최초로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아이톡톡’은 빅데이터 ‧ 인공지능 활용 플랫폼으로 교수학습지원 등 교육과정 전 영역을 지원하게 된다.

지난해 9월부터 보급에 들어간 아이톡톡은 교수학습지원 도구를 만든 것이며, 이번 착수보고회는 소프트웨어(SW) 개발로 교수학습지원도구에 쌓인 학습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한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랫폼은 교수학습 니즈가 만나는 곳이고, 이번 시스템은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 돌아가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개발 과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로, 1년 차인 2021년에는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조성(과업의 80%)과 교사‧학생‧학부모들이 활용 가능한 응용프로그램(과업의 20%)인 교육과정 편제 관리, 콘텐츠 제작, 자기주도적 과제 관리, 수학‧국어 문제은행 맞춤형 학습지원, 지능형 원격화상 수업도구 등이 개발된다.

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의 가장 핵심은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으로 경남교육청은 이를 위해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교육과정과 출판사별 모든 교과 데이터를 구축한다. 또한 학습의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서와 감성 등의 정의적 영역을 함께 분석하기 위해 학생들의 성장과 배움의 광범위한 학습데이터도 함께 구축한다.

이는 전 세계에서 전례 없는 프로젝트로 경남교육청은 이와 같은 데이터 축적 기술을 특허 출원할 예정이다.

특히, 2021년에 구축되는 데이터의 양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초‧중‧고 37개 교과(군)의 성취기준 6,000여 건, 평가기준별 20,000여 건 및 학습요소 단위 100,000여 건의 학습데이터, 수학‧국어 인공지능 문항 40,000여 건, 학습 개념 설명 콘텐츠 4,000여 건, 국정 및 검인정 교과서 1,000여 권의 데이터 집적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집적한 데이터는 학습 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조화해 입체적인 맵으로 설계된다. 설계에 따라 수십만개의 데이터를 일일이 연결하는 고도의 맵핑 과정을 거쳐 학생과 교사들에게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서비스된다.

빅데이터‧인공지능 교육과정 활용 응용프로그램 서비스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학생들에게 맞춤형 콘텐츠 및 평가 문항, 보충 ‧ 심화 학습 경로 등을 추천해 준다.뿐만 아니라 학생 개인이 자신의 학습 상황을 표나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지원한다.

또한 교사의 업무도 경감시켜 준다. 학습자료와 평가문항을 찾지 않아도 되며, 각종 교육콘텐츠와 자료를 수업 과정에 맞춰 추천하고 제공해 수업 준비의 수고와 시간을 줄여 수업 활동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학부모에게는 기존 학교 누리집을 통해 일방향으로 지원받았던 안내, 홍보 등의 소극적인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여 학기 말 평가 통지자료, 자녀의 학습 정보, 학교 설문지, 학교 안내장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받아 학교의 의사결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박종훈 교육감은“전국 처음으로 시도하는 도전이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가 따르겠지만 경남의 학생들이 유능한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플랫폼 구축에 최선을 다해 달라”면서 “교육 데이터 주권은 앞으로 중요한 교육 자산이 될 것이다. 양질의 데이터를 잘 관리하여 성공적인 개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경남형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은 이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7월에 중간 보고회와 9월의 학교시범서비스를 거쳐 12월말에 1차년도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