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 상반기 실적 양호하다는 평가!!

이영수 기자 / lys@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3-06-26 17:18:32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합천=이영수 기자] 합천군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강광열)는 23년 1월 1일자로 강광열 위원장을 필두로 위원회가 새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온 이래 어느덧 6개월의 시간이 지나, 그간의 활동을 되볼아보고자 한다.


강광열 위원장을 필두로 구성된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는 조학래 부위원장, 정영신 간사, 김동연, 노상도 고문 및 위원들을 포함해 25명으로 이루어져있으며, 23년 1월 1일자로 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24년 12월 31일까지 2년간 임기를 이어가게 된다.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는 읍민들의 건강과 건전한 문화여가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3월부터 문화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줌바댄스, 근력증진, 풍물, 총 3개 교실(각 25~30명)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 12월까지 이어갈 계획이다. 수강생 모집에 지원한 많은 읍민들로 문화여가 프로그램은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4월에는 자매결연 관계인 거제시 사등면주민자치회가 합천을 방문하여 자매결연 교류 확대를 위한 논의를 이어갔으며, 도농 간 상생발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두 주민자치(위원)회는 2018년 협약을 맺은 이후 간담회 및 합동 워크숍 개최 등 꾸준히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가 사업 벤치마킹을 위해 사등면을 방문할 계획이다.

또한 6월에는 2023년 지역특화사업 프로그램 공모에 선정돼 “밝은 합천읍 만들기를 위한 주민자치위원 재능기부”사업을 진행하였다. 각 마을별 주요시설인 마을회관의 노후된 전기설비를 보수해 안전한 마을을 만들고자 기획된 이 사업은 전기 및 설비 전문가 위원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져 그 의미를 더하며 오는 7월까지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는 왕후시장을 찾아 읍민을 상대로 한 산불예방 홍보 캠페인 전개, 두무산 양수발전소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한 거리행진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한편, 월례회를 통해 주민자치위원회의 활동 방향을 논의하고 위원들간의 친목도모를 위한 자리를 이어오고 있으며, 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강광열 주민자치위원장은 “위원장이 된 이후 그간의 활동을 돌아보니 의미가 깊다”며 “그간의 활동에 한마음으로 함께해준 위원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며, 남은 임기까지 지역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 주민들을 위해 발로 열심히 뛰어보자”며 인사를 전했다.

안명기 합천읍장은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는 평소 읍민을 위해 앞장서 활동하는 모범이 되는 단체”로 “합천읍주민자치위원회의 명성을 이어 남은 임기까지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단체의 이념처럼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는 단체로 더욱 더 거듭나길 기대한다며 인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