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는 스마트폰 운영을 둘러싸고 공사측과 노조측 간에 진실게임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 공사측은 “앞으로 지하철의 각종 시설물 고장신고부터 현장처리까지 스마트폰 하나면 해결이 가능하게 됐다”고 주장하는 반면, 노조측은 “속도는 더 느려지고 시민의 안전도 위험해질 뿐”이라고 지적했다.
수도권 지하철 5~8호선을 운행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스마트폰 하나로 지하철의 각종 시설을 실시간 점검할 수 있는 유지관리시스템(STnF)을 개발해 운용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공사측은 “STnF시스템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설물의 고장신고부터 현장조치, 결과입력은 물론 이력조회와 분석을 통한 향후 예방점검 계획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며 “이로써 업무효율성은 향상되고 고장처리시간은 크게 단축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도시철도공사는 시스템을 본격 운용하기 시작한 지난 1월 초 6500여명 전 직원에게 업무용 스마트폰 단말기를 지급했다.
하지만 노조측은 전혀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실제 도시철동노동조합(위원장 허인)이 최근 발표한 ‘현안관련 기술본부 조합원 전자설문’에 따르면 기술 분야 노동자 788명 중 47.2%가 ‘스마트폰 업무 효율성’의 측도를 묻는 질문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답했으며, 33.8%가 “기존과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반면 “약간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은 18.9%로 낮았고, 특히 “많이 도움된다”고 말한 비율은 0.1%에 그쳤다.
노조는 또 ‘스마트폰으로 하루의 업무 입력시 소요되는 평균 시간’에 대한 질문에 ‘1시간 이상~2시간 이하’라는 응답이 33.6%로 가장 높았으며, ‘2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21.4%나 됐다.
반면 ‘1시간 이하’는 29.6%, “30분 이하”는 15.4%로 낮았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업무 입력시간을 줄여 업무효율화를 이뤘다는 공사측의 홍보와는 달리 업무 처리면에서 이전과 별반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노동환경을 더 악화시키고 있는 셈이다.
노조측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업무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접속이 잘 안 된다’, ‘잘 끊겨서 입력하고 저장하는데 속 터져 죽겠다’는 공통된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공사는 스마트폰 활용실적을 높이기 위해 기존 공용PC를 이용한 신고 및 조치사항 입력을 금지하고 있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특히 그는 “음성직 사장은 스마트폰으로 공사의 모든 업무를 볼 수 있는 것처럼 홍보하고 자신의 치적으로 알리기 바쁘다”고 사장 ‘치적 쌓기’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영란 기자 joy@simin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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