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대 청소년들의 무면허운전이 사고로 이어지면서 우리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단순한 호기심으로 면허 없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은 본인은 물론 무고한 상대방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에 이르게 함으로써 평온한 가정에 돌이킬 수 없는 슬픔과 파경을 제공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범죄행위나 다름없다.
며칠 전 아침방송을 통해 10 ...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깊은 시름에 잠긴 것 같다.
이 시점에서 과연 어떻게 하는 게 올바른 선택일까?
어떤 길로 나아가는 것이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까?
이런 문제를 두고 아무리 고민을 해도 해법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아니 해법이 없는 게 아니라, 해법을 제시해도 MB나 한나라당 지도부가 도무지 말귀를 못 ...
카페동호인으로부터 우연히 부천 소사구청 소향관에서 무료 영화 상영을 한다는 내용을 알게 됐다.
가끔 보고 싶은 영화를 가족과 함께 관람하니 꽤 부담도 됐기에 아줌마 근검, 절약 정신이 투철한 나로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황산벌, 실미도, 해리포터, 밀양 등등 많은 영화를 관람하다 작년에 괴안동으로 이사를 ...
오월이 끝나고 유월이 시작되던 그 밤, 시위대가 동십자각까지 진출했다. 거의 청와대 지척까지 간 것이다. 그 밤에 시위대는 사실상 청와대를 포위했다. 그 시간 직전까지 상상하기 어려웠던 사건이다. 과거엔 시청 앞 광장 정도가 고작이었다. 노무현 정부 때는 교보문고 앞 종로대로가 시위대가 갈 수 있는 마지노선이었다.
미 ...
앞서 필자가 수차에 걸쳐 지적한 것처럼 한나라당 소속 이명박 대통령의 실패가 결과적으로 우파를 완전히 망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그래서 걱정이다.
이미 MB의 지지율은 10%대로 떨어진지 오래다. 바닥이다.
문제는 한나라당 지지율도 덩달아 추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취임 100일'을 맞은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
현충일은 1956년 4월19일 대통령령 제1145호로 제정돼 올해로 53주년을 맞게 되었다. 이날은 조국을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국토방위의 성전에 참여해 호국의 신으로 산화한 전몰장병의 영령을 추모하는 날이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밟고 있는 이 땅이 존립할 수 있었던 것은 호국용사의 희생 그리고 남아있는 그 유가족 ...
초록의 푸르름이 짙어지는 6월 한 해의 중반에 서서 지나온 길과 가야할 길을 가늠해 보는 6월을 맞이해 나와 우리를 오늘에 있게 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애국정신을 되새겨 본다.
우리는 6월에 일어난 많은 일들을 기억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의 6.10 광주학생운동,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이 편히 쉴수 있도록 일년 중 가장 ...
자신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지지자라고 밝힌 한 네티즌이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왜 이명박 대통령의 잘못만 지적하느냐”고 항의해 왔다.
이어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잘못되면, 박 전 대표도 무너진다”면서 “비방만 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그래서 필자는 “이 대통령이 잘하면 왜 비판 ...
'나'는 중년의 여성이다. 몸매는 영락없는 아줌마요, 그에 걸맞게 힘도 어느 정도 센 편이다.
내면은 직장여성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주부라고 하기도, 프로페셔널 우먼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어쩐지 2%는 부족하다.
항상 양쪽 언저리에서 발을 동동 굴리며 이쪽도 저쪽도 완벽하고 매끄럽지 못하게 양 다리를 겨우 걸치고 살아 ...
이순신 장군 동상이 내려다보고 있었다. 전경버스가 이순신 장군 동상과 국민 사이를 차단했다. 이순신 장군을 볼모로 삼은 것이다. 동상 앞에 닭장차로 성을 쌓아 국민의 목소리를 가로막았다. 예로부터 성은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는 것인데 경찰은 국민을 외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았다.
매콤한 소화기 분말이 버스 사이로 끊 ...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요즘 심각한 고민에 빠진 것 같다.
‘복당’을 할 것인지, 아니면 아예 이참에 ‘신당’을 만들어야 하는 것인지 쉽게 판단이 서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서도 분명하게 정해진 원칙이 있다면, 그것은 ‘국민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으냐’하는 점일 것이다.
실제 필자가 알고 있는 그는 ‘ ...
“‘탁’ 치니까 ‘억’ 하고 죽었다.”
“최종길 교수, 양심가책. 화장실 창문으로 투신자살했다.”
“좌경세력, 여성의 성조차 혁명투쟁의 무기로 삼았다.”
첫 번째는 박종철 열사의 사인이고 두 번째는 서울법대 최종길 교수의 사망원인이며 세 번째는 부천서 성 고문 사건이다.
독재정권의 공안이 만들어 낸 치졸한 ...
요즘 인터넷에 뜨는 유머가 있다.
바로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소탐대실’하다거나 ‘외유내강’하다는 말이 그것이다.
한 때 인터넷 상에서 뜨던 ‘강부자-고소영 내각’이라는 말을 압도할 정도다.
소탐대실이란 ‘쇠고기를 탐하다가 대통령직을 잃게 생겼다’는 말이고, ‘외유내강’은 ‘외국에 가서는 다 퍼 줄만큼 유약한 사람이 ...
서울의 세계 최고 높이 (555m), 112층의 제 2 롯데월드 건립에는 “랜드마크” 의미 외에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지금 세계는 초고층빌딩으로 하늘 닿기 마천루 경쟁을 하고 있고 그것은 곧 그 나라의 국력을 상징하는 경제력의 자신감과 첨단IT등 기술 강국임을 현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
서울의 제2 ...
건축물의 소유, 이용 상태를 확인하거나 건축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할 목적으로 시장, 군수, 구청장이 기재 및 보관하는 공부를 건축물대장이라 한다.
건축물대장에는 건축면적, 용적률 등 건축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본 항목과 층별 현황 및 소유자 현황 등을 표시하고 있는데 부수적으로 건물의 미등기정보까지 표시하고 ...
촛불이 이명박 정부를 태우고 있다. 처음 여중생들이 '아직 15년밖에 못살았어요' 라는 선동적인 문귀를 들고 흔들 때 어른들은 말리지 않았다. 그랬던 건 새 정부에게 쌓여온 불신과 불만 때문이었다. 정부는 촛불을 대수롭지 않게 본 것이 분명했다. 그저 미국 쇠고기에 대해 '불순세력'이 퍼뜨린 괴담과 정부의 홍보 부족 때문 ...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지지하는 지지자들은 5년 후를 기약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이명박 정부는 우파 정당을 완전히 망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불행하게도 그런 조짐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미 필자가 밝혔듯이 이명박 정부의 전략은 ‘이념 아이템 개발’이다.
지금 전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촛불시위에 대해 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