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질’을 이용하는 정치꾼들」이라는 제목의 8월7일자 칼럼을 읽고 이 글을 씁니다.
우리 국민 모두는 벌써 21일째 아프가니스탄에서 봉사활동을 벌이다 탈레반에 납치된 23명, 아니 이미 하늘나라로 가신 2명을 제외한 나머지 21명의 우리나라 국민의 안전과 조속한 귀환을 위한 당사자 간의 협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지켜보 ...
{ILINK:1} 너에게서 나온 것은 너에게로 돌아오고, 자기가 뿌린 씨는 자기가 거두게 된다는 뜻의 출이반이(出爾反爾)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전국시대 추(鄒)나라와 노(魯)나라 사이의 전쟁에서 노나라가 승리하자, 싸움에 진 추나라 임금인 목공(穆公)이 맹자에게 이번 전쟁에서 지휘관들이 많이 죽었는데도 백성들이 이를 보 ...
{ILINK:1}지금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과 관련, 여론조사 설문방법을 둘러싸고 논란이 한창이다.
박근혜 후보 측은 ‘지지도’ 조사가 아니면 결코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보이는 반면, 이명박 후보 측은 ‘선호도’ 조사를 고집하고 있다.
물론 ‘역선택’을 부추기는 ‘선호도’조사보다는 본선에서도 지지할 후 ...
아프가니스탄에서 23명의 무고한 우리 국민이 인질로 잡힌 지도 벌써 3주째가 되어 간다. 그중 2명은 이미 이국땅에서 불귀의 객이 되었지만, 나머지 인질들의 석방을 낙관할 만한 어떠한 조짐도 아직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사건 직후부터 불철주야 인질들의 무사귀환을 위해 애쓰는 정부의 노력을 폄훼할 생각은 없지만, 차제에 ...
{ILINK:1} 영국이나 이탈리아를 여행하고 돌아와서 그런 나라를 우리가 따라잡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큰소리치는 이가 있다.
런던이나 로마 거리를 걷다보면 수백 년 된 건물이 다닥다닥 붙어있고 거리도 좁기 짝이 없다.
재개발 자체를 엄두도 내지 못할 것 같다.
그런 퇴락한 도시 풍경을 보고 만만하다는 엉뚱한 생 ...
{ILINK:1}한나라당 소속 모 국회의원의 한 측근이 필자에게 이런 말을 했다.
“우리 영감님께서는 김덕룡.전여옥 의원이 이명박 후보 지지선언을 했다가 누리꾼들 한 테 묵사발 나는 것 보고 무서워 못가고 있는 것 같다.”
이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 필자는 그 진위를 파악하지 못했다.
아니 사실여부를 파악할 필요성조차 ...
{ILINK:1}가슴 한 쪽을 도려낸 듯 아리다.
정말 사람의 탈을 쓰고 이렇게 까지 해야 하는 지, 이명박 후보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누가 누구를 지지하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다. 그냥 인간적인 문제다.
물론 대통령 경선후보도 인간이다.
따라서 그가 위장전입을 통해 땅 투기를 하건, 개발정보를 빼돌 ...
1. 어떤 미래를 창조한다는 것인가
새천년민주당은 2000년 총선에서 전국정당화의 발판을 확보했지만 주체의 오류라는 결정적인 한계를 안고 있었다. 부패정치, 패거리정치라는 말이 상징하듯 당의 주도 세력은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은 대안을 내놓는 대신 반독
재투쟁에 기여했다는 경력에 기대어 자신들의 기득권 구조를 강화하는 길 ...
{ILINK:1}최근 박근혜 한나라당 대선후보 캠프의 홍사덕 선거대책위원장을 우연히 마주친 일이 있다.
뜻밖에도 그의 표정은 매우 밝았다. 얼마 남지 않은 경선 기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박 후보가 2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선대위원장으로서 그는 매우 조급해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오히려 그에게서는 승자가 ...
{ILINK:1} 경기북부노인학대예방센터에서는 올 1월부터 6월까지 있었던 노인들과의 상담내역을 기초로 학대받는 노인들의 사례를 유형별로 살펴봤다.
여러 유형이 낱낱이 오픈됐지만, 학대수치가 매년 늘어가고 있다는데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었다.
학대방법도 날이 갈수록 더 흉포해지고 있어 힘없고 외로운 노인들은 속수무책으로 ...
저희 아파트 뒤쪽 재건축으로 인한 건물 철거 작업으로 굉음과 분진 등이 발생해 많은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수면부족 발생 및 신경과민에 따른 스트레스와 분진에 의한 호흡기 질환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생활의 고초를 겪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시정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녹양동 의정부고등학교 정문에서 녹양힐스테이트 방면 Y자형 삼거리는 수많은 주민들이 이용하는 도로 치고는 너무 협소합니다. 양주지역을 오가는 15톤 이상의 덤프트럭들로 주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으며 차량소통마저 원활하지 못합니다.
더구나 도로상태도 불량해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매우 큽니다.
신속한 조치 바랍니다.
{ILINK:1} 그는 “우리는 더 이상 5.18 광주 정신에 갇혀있어선 안 된다. 우리는 결코 1980년으로 돌아갈 수 없다. 광주 정신은 광주를 털어버리고 대한민국과 세계를 향해 뻗어갈 때 더 빛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전 지사는 “올해 대선에서 광주정신을 실현하는 길은 한마디로 `일자리``라고 단언했다.(연합뉴스 ...
{ILINK:1}지금 한나라당 내에서는 대통령 후보 경선과 관련, 20%를 반영하는 여론조사 설문방식을 둘러싸고 박근혜 후보측과 이명박 후보 측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박근혜 측이 `누구를 대통령 후보로 찍겠느냐`는 `지지도`를 물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이명박 측은 `누가 대통령 후보가 됐으면 좋겠느냐`는 `선호 ...
{ILINK:1}지금 한나라당 경선과 관련, 강재섭.이재오를 중심으로 한 당 지도부가 노골적으로 이명박 편들기에 나섰다.
특히 여론조사 설문방법으로 “누구를 찍을 것이냐”는 질문 대신, 이명박 후보 진영에서 요구하는 대로 “누구를 선호하느냐”고 묻기로 결정한 것은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다.
그러면 이들 두 개의 질문에는 ...
정치적 이념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그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모인 정치집단이 정당이다. 각 정당들이 상호 견제하면서 균형을 이루어가는 정당정치는 근대 민주정치의 기본 틀이라 할 수 있다. 정당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의 붕당(朋黨)에 해당될 것이다.
붕당의 역할이 정당한 평가를 받은 것은, 송(宋)나라 때 구양수 ...
{ILINK:1} 지금 한나라당의 경선이 얼마나 치열하게 전개되나. 그러니 언론도 이명박 박근혜의 머리 터지는 싸움을 미주알고주알 보도하고 싶은데 아프칸 문제 때문에 뒤로 밀리고 그 덕을 한나라당이 본다 이거지. 그렇다면 한나라당 안에서도 덕 보는 사람이 있겠다 싶어 다시 물었더니 친구 왈 이명박이라네.
왜냐고 이유를 ...
{ILINK:1}한나라당 내 중립 인사들의 모임인 ‘당이 중심 되는 모임(중심모임)’ 소속 인사들이 2일 위대한 결단을 내렸다.
김덕룡.전여옥 의원 등 사회적으로 질타를 받는 인사들이 이명박 진영으로 ‘우르르’ 몰려 갈 때까지만 해도 각 언론은 맹형규.박진 의원 등 중심모임도 조만간 이명박 진영으로 합류할 것이란 보도를 ...
‘심형래, 고려대 졸업 여부 잇단 의혹’. 7월25일 포탈 메인에 걸려 있던 제목이다. 이쯤 되면 호사가들을 위한 폭로전 수준이다. 지금까지 터진 사건들로도 현 상황을 인식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 여기서 개개인들을 더 들춰내 무슨 이득이 있단 말인가?
한국사회는 사회적 자본이 고갈됐다. 공적인 신뢰가 무너지자 각 개인 ...
{ILINK:1} 말은 새로운 당이라고 하는데, 무엇이 새로운지 알 길이 없다. 어차피 범여권의 현역의원들 가운데 열린우리당 출신이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이니까, ‘도로 열린우리당’ 논란이 빚어지는 것은 도리없는 일이라 치자. 하지만 창당과정에서 구태정치니 지분정치니 하는 야유들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은 그냥 지나치기 어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