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중(인천남동소방서 구월119안전센터)
화재, 구급 등으로 인한 출동을 할 때면 등에서 식은 땀이 절로 난다.
한시가 급한 상황에서 하나뿐인 목숨을 구하기 위해 가슴조이며 싸이렌을 울려보지만 이것은 한낱 소음에 불과하다.
평소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의식 때문이다.
경광등과 싸이렌을 울리며 출동하 ...
문지숙(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정책기획부)
많은 사람들이 고양시하면 꽃의 도시, 호수의 도시를 떠올린다. 그렇다면 꽃의 도시, 고양시의 화훼산업은 어떤 수준일까?
고양시의 화훼 생산량은 전국의 13%, 경기도의 34%를 차지하는 등 화훼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큰 편이다.
고양시는 전국 최초로 화훼 ...
이병희(인천부평 부개119안전센터)
유난히 길었던 더위가 가고 아침, 저녁이면 서늘한 기운마저 느끼는 가을철에 접어들자 등산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등산은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무릎과 허리에 근력을 키워 주는데 도움을 주며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어 가을 ...
김창수(인천강화소방서 강화 119구조대)
최근 5년간 전국적으로 화재건수는 12%, 인명피해 1.6%, 재산피해 19.3%가 증가하고 있어 소방방재청에서는 급기야 인명의 소중함을 최우선과제로 선정해 2010년에“화재와의 전쟁”을 선포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화재사망자 30%감소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
지영선(인천남부경찰서 숭의지구대)
나는 9개월 된 아이가 있는 엄마이자,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지키는 경찰관이다. 엄마의 삶을 산지는 오래 되지 않았지만 내 아이를 키우다 보니 다른 아이들의 안전과 모든 행동에 눈길이 간다.
아이들이 더욱 사랑스럽고 더욱 관심이 가는 건 대한민국 어머니라 ...
최종범(인천부평 십정119안전센터)
화재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알 수 없어 더 무서운 사고로 여겨진다.
화재가 났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진압이며 이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소화기이다.
초기 진압에 있어 소화기는 소방차 한 대의 위력과도 맞먹는다고 할 수 있다. 화재발생시 기본적인 ...
김영기(경기포천소방서 영북119센터장)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주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빨라 오는 2022년이면 유엔이 규정한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며 노인층 비율 14% 이상이 될 것으로 'OECD 한국경제보고서'는 전망했다. 고령화의 속도에 비해 노인복지문제는 크게 개선되지는 않았다.
고승기(인천중부서 연안파출소)
국민들은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갈망하고 있다.
폭우가 세차게 내렸던 지난 여름, 필자의 관할지역 불꺼진 도시속 문열린 대문, 으슥한 골목길을 돌아나와 연안부두 상가 밀집지역 쪽으로 이르렀을때 한 식당에서 취객이 술을 팔지 않는다고 식당 기물을 파손시키고 귀가하던 시민이 쳐다봤 ...
서민수(인천남부서 학동지구대)
가출청소년들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지는 사실상 언론에서는 그 분위기를 알기란 쉽지가 않다. 1시간짜리 뉴스에서 시청률에 혈안이 되어 있는 지금의 보도국을 감안하면 ‘가출’은 그리 재밌거나 새삼스러운 꺼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 일반 국민들은 더더욱 가출청소년에 대한 문제 ...
박규복(경기군포소방서 오금119안전센터)
소통하라 그리고 겸손하라는 가르침을 깨달은 자는 깨끗한 마음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밖에 없다. 청심(淸心)은 깨끗한 마음자세다. 즉 청렴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이 청렴하지 못한 것은 우둔하기 때문이란다. 즉 지혜가 부족하기 때문이며 어떤 ...
김성남(인천강화119안전센터 소방경)
“화재출동! 화재출동!” 급한 방송 소리와 함께 급하게 장비들을 갖추어 입고 대원들 모두 소방차에 신속히 탑승 전조등을 밝히고 싸이렌을 울리며 차고를 탈출한다. 그러나 도로에 진입하자 수많은 차량들이 소방차의 출동을 가로막고 있다.
“피양해 주세요 화재출동 중입니다.” 방 ...
이지향(인천삼산경찰서 교통사고계)
차량운전인구 천만시대를 달리는 요즈음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의 운전자들은 누구나 간단한 접촉사고를 당한 적이 있을 것이다.
또한 사고로 인하여 당황하여 그 처리를 하지 못하거나, 도로위에서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해 운전자들 상호 말다툼을 하는 것을 쉽게 목격을 할 수가 있었 ...
이재원(인천서부소방서 소방행정과)
지난 7월 27일, 강원도 속초소방서에서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왔다. 속초시 교동 모 건물 3층에서 고양이 구조작업을 실시하던 김종현 소방대원이 로프가 끊어지면서 10여 미터 아래 콘크리트 바닥으로 추락해 숨을 거두었다는 소식이었다. 20대의 젊은 나이에 사랑하는 아내와 곧 태어날 ...
고강식(인천삼산경찰서 부개파출소)
유가가 급등하면서, 서민들에게는 경제적 부담이 상당히 늘어난 것이 현실이다.
휘발유, 경유는 물론이고, 최근에는 LPG에 이르기까지 급상승하고, 심지어 대중교통 이용요금도 따라올라 서민들을 울상 짖게 한다.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차량10부제나 5부제 실시 등 승용차 ...
안동순(월출산국립공원 탐방시설과장) 월출산국립공원은 “달이 뜨는 산(月出山)”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기암괴석이 잘 어우러진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남도답사 1번지로 손꼽히는 무위사 등 우수한 문화자원, 그리고 주변지역의 먹거리와 남도의 향토문화가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 한반도 최남단의 산악형 국립공원으로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가 ...
김영한(인천남동소방서 구월119안전센터)
화재 등으로 인한 구급 출동을 할 때면 등에서 식은땀이 절로 난다.
한 시가 급한 상황에서 하나뿐인 목숨을 구하기 위해 가슴조이며 사이렌을 울려보지만 이것은 한낱 소음에 불과할 뿐이다.
이것은 평소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의식 때문이다.
운전자들은 경 ...
정봉현(인천삼산경찰서 경무계)
추석 명절이면, 지방 방방곳곳 떨어져 살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송편과 차례음식을 만들고, 조상님께 정성들여 제를 지냅니다.
1년 중 설 명절 다음으로 큰 이번 추석은 연휴가 그리 길지 않아,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그리 길진 않지만, 자식들과 손자, 손녀를 만나기 위해 ...
고광식(안산소방서 예방과)
며칠 후면 올해도 어김없이 우리 최대 고유 명절인 추석 연휴가 다가온다.
필자가 어린 시절을 회상해 보면 그때는 어려운 시절이라 명절 때나 겨우 새 옷을 얻어 입을 수 있어 명절날만을 꼬박 기다렸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어른이 되고 소방공무원이 된지 16여년이 된 지금 ...
정종득 목포시장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다가왔다.
하루하루 높아져 가는 맑은 하늘을 보면 여름날이 멀게만 느껴진다. 토실한 가을의 열매가 기대되는 계절에 해양경찰인의 가정에 풍요로움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한다.
세계史는 해양을 지배하는 국가가 세계의 경제를 주도하고 세계를 지배했음을 우리에게 가르치고 ...
나순민(포천소방서 현장지휘과)
유난히도 잦은 비로 인해 피해가 많았던 올해 여름도 서서히 지나가고 있다.
특히나 올 여름 우리 포천시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안타까운 생명과 재산을 잃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먼저 포천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있는 소방관의 한 사람으로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