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뜨거운 여름이 다가오면서, 휴가철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해외여행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다양한 풍경을 감상하는 등 특별한 여름 휴가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즐거운 해외여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여행자는 많은 계획을 세우는데, 해외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들을 꼼꼼히 확인하고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을 통해 방문하려는 국가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상황, 여행 안전 정보, 여행 경고 및 주의사항을 확인하여 여행위험 국가는 여행계획에서 제외해야 한다.
그리고 예기치 못한 질병, 사고, 도난 등에 대비하여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행자 보험은 여행기간, 방문국가, 여행 내용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생이 좋지 않거나 전염병 발생 우려가 있는 국가에 방문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하고 떠나야 한다. 예방접종은 종류별로 접종 횟수 및 항체형성 시간이 필요하니 상황에 따라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행을 가는 다른 국가는 우리나라와 달리 치안이 좋지 않은 곳이 많다. 낯선 곳에서는 혼자 돌아다니지 않고, 밤늦은 시간의 외출은 삼가야 한다. 소지품 관리에도 주의하고, 귀중품은 항상 몸에 가지고 있거나 안전한 곳에 보관해놓아야 한다.
깨끗한 생수를 마시고, 충분히 손을 씻는 등 위생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특히, 길거리 음식을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하고,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행 기간 동안 예상되는 자연재해에 대한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대피처나 안전하게 지낼 곳을 알아보아야 한다.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사관 또는 여행사의 연락처를 알아두어야 한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에게 여행 일정 및 연락처를 알려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해외 여행 중 질병 또는 부상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재외국민 119응급의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해외여행자, 경제활동자, 유학생, 해상선박 종사자 및 승객, 재외동포 등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소방청 의료상담 전화(+82-44-320-0119)를 통해 응급의학전문의와 전화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금 여름철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여 안전하게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