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히, 온라인 도박 범죄가 전체 도박 범죄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그 피해가 날로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박 사이트는 중독성을 높이고 있으며, 그 대상이 청소년과 젊은 층 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우려를 낳고 있다.
도박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심각한 경제적 피해를 야기한다. 도박 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큰 금전적 손실을 입게 되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더 깊이 도박에 몰입하는 악순환에 빠진다.
많은 사람들이 도박 빚으로 인해 가정이 파탄 나고, 직장에서의 생활마저 유지하기 어려운 생활에 처하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도박으로 인한 경제적 파탄으로 파산 신청을 한 가구가 2023년 한 해에만 1,500가구를 넘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도박 중독이 청소년들에게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10대 청소년이 불법 온라인 도박에 빠지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전문가들은 청소년들이 도박의 중독성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막기 위한 법적, 제도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도박 중독은 한 번 빠지면 벗어나기 어려운 병적 상태로 이어지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