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날 강연에서 유 교수는 하버드 메디컬스쿨을 중심으로 한 미국 내 최첨단 통합암치료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동양의학과 서양의 통합의학이 어떻게 조화롭게 접목될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했다. 그는 “통합의학은 단순히 치료를 넘어, 인간의 전인적 회복과 삶의 질을 향한 여정”이라며, 그간의 임상 경험과 연구를 통해 새롭게 집필한 『하버드로 간 허준』과 직접 감수한 『뉴욕으로 간 허준』을 중심으로 그 여정을 소개했다.
유 교수는 “진정한 치유는 몸뿐만 아니라 마음, 그리고 사람의 근원적 영성(Over Soul)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고 강조하며, 보스톤을 대표하는 문학 대가의 작품을 통해 균형 잡힌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도 함께 공유했다. 그는 또한 “의학과 문학, 철학은 서로 단절된 것이 아니라 인간 회복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통합적 렌즈”라고 덧붙였다.
조세현 이사장은 이날 강연을 마무리하며, 실현 가능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우리가 추구하는 치유와 회복, 그리고 진정한 내재화가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오랫동안 모색해온 결과가 자킴센터의 방향성과 일치함을 강조했다. 또한 통합의학의 현장 적용 가능성과 그 철학적 기반에 대해 활발한 질의응답과 토론을 이어갔다.
한편, ‘글로벌미래브랜드ESG MBA’는 ESG 경영과 브랜드 리더십을 통합적으로 다루며, 국내외 최신 경영 트렌드에 기반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프리미엄 ESG MBA 과정이다. 현재 진행 중인 6기에는 다양한 산업군의 리더 7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오는 9월 개강 예정인 7기 과정에 대한 사전 등록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 과정을 기획·주최한 공익법인 (사)대한민국브랜드협회는 지난 12년간 대한민국 브랜드경영 문화 정착과 ESG 확산을 선도해온 대표 비영리기관으로, 포럼 개최, ESG경영대상 시상, 전문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해 각계각층에서 실질적 경영성과 창출을 지원하는 전문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