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호재가 6개월만에 대형마트 매출을 플러스로 돌려놨다. 하지만 백화점 매출은 4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면치 못했다.
18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9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명절 선물용품의 판매호조로 매출이 전년동월보다 0.2% 증가했다. 지난해 9월에는 추석이 12일이었지만 올해는 30일로 선물용품 수요가 9월에 집중된 점이 주효했다.
하지만 백화점은 경기 영향으로 고가 상품에 대한 수요 감소와 구매채널 다양화로 의류, 잡화 등의 판매가 감소하면서 매출은 0.8% 줄어들었다.
전년에 비해 구매건수는 1.5% 증가했으나 구매단가는 오히려 -2.3%를 기록했다.
상품군별로는 대형마트의 경우 식품 매출이 4.3% 증가했다. 청과, 정육, 굴비세트가 잘 팔렸다.
스포츠는 -11.3%, 의류 -9.1%, 가정생활 -2.7%, 잡화 -6.2%를 각각 기록했다.
지경부는 “경기 영향에 따른 고객수 감소로 식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군 매출이 감소했고 일부 점포의 의무 휴업도 매출에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백화점은 가정용품(3.8%), 해외유명브랜드(2.4%), 식품(12.9%)은 매출이 늘고 잡화(-6.6%), 여성정장(-11.5%), 여성캐주얼(-6.6%), 남성의류(-6.4%0, 아동스포츠(-1.8%)는 감소했다.
여성정장·남성의류·여성캐쥬얼·잡화는 경기의 영향과 구매 채널 다양화로 판매가 감소했고 식품·가정용품·청과·정육세트 등 추석선물용품과 식기 등은 판매호조를 보였다.
1인당 구매단가에서는 대형마트는 5만149원, 백화점은 8만1358원을 각각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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