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문홍성)는 락볼트 공사대금을 허위로 과다 청구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로 선산토건 현장소장 이 모씨(56·구속기소) 등 시공사·하도급 업체 현장소장 3명을 구속 기소하고 계룡건설산업 현장소장 신 모씨(55) 등 6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9일 밝혔다.
또 락볼트 시공 과정에서 허위 거래명세표, 세금계산서 등을 도로공사에 제출한 혐의(사문서위·변조 등)로 동부건설 현장소장 김 모씨(48)와 대우건설 현장소장 박 모씨(50)를 포함, 대기업 시공업체 현장소장 등 7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영동-옥천 1공구, 주문진-속초 5공구, 담양-성산 6공구, 동홍천-양양 6공구, 동홍천-양양 11공구, 동홍천-양양 14공구, 동홍천-양양 16공구, 상주-영덕 5공구 등 총 8개 공구 터널공사에서 락볼트를 부실 시공한 혐의다.
특히 영동-옥천 1공구의 경우 락볼트의 부실시공 등으로 인해 40억원이 넘는 혈세가 낭비됐다.
검찰 수사결과 선산토건 현장소장 이씨와 계산건설산업 현장소장 신씨는 2011년 7월부터 2012년 2월까지 락볼트 설계수량 1만7310개 중 4046개를 쓰지 않고 공사대금을 과다 청구하는 수법으로 모두 8억5935만여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다.
구산토건 현장소장 양 모씨(47·구속기소)는 주문진-속초 5공구의 락볼트 설계수량 1만8350개 중 1만2420개를 시공하지 않고 2009년 10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총 8억3681만여원의 기성금을 허위 청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동부건설이 시공을 맡은 동홍천-양양 11공구 구간에서도 기성금 5억8358만여원이 과다 지급됐다. 이 구간 현장소장 정 모씨(49·불구속 기소)는 지난해 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설계도면상 투입해야하는 락볼트 2만9190개 중 8390개를 시공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같은 구간의 현장소장 김 모씨(48·불구속기소)와 공무과장 고 모씨(43·불구속기소)는 락볼트 사용대금을 과다 청구한 사실이 적발될 것을 우려해 거래관련 증빙서류를 위·변조했다.
삼성물산의 품질관리팀 대리 이 모씨(36·불구속기소)도 담양-성산 6공구에서 주요자재검사 및 수불부 양식에 반입수량 등을 허위 기재하고 검측감리원 서명까지 도용해 도로공사에 제출했고, 대우건설 동홍천-양양 6공구 현장소장 박 모씨(50·불구속기소)도 주요자재검사(수불)대장 양식 등을 위조한 자료를 도로공사에 낸 사실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이처럼 과다 청구한 공구의 기성금이 총 187억원 상당으로 락볼트 미시공 비율은 평균 27%에 달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한국도로공사에 터널공사 락볼트 부실시공과 관련한 기성금 과다 청구액과 락볼트 미시공 현황 등을 송부해 터널의 정밀안전진단 및 향후 관리감독 강화 필요성을 통보했다.
이와 함께 락볼트 부실시공으로 과다 청구된 기성금 187억원에 대해서도 한국도로공사와 협조해 전액 환수조치할 예정이다.
한편 이 같은 터널공사의 락볼트 부실시공 발생 원인으로 발주처의 관리·감독 소홀, 터널공사 업체들의 현장적자 보전을 위한 관행적 기성금 과다 청구 등을 지적했다.
한국도로공사 현장감독 인력과 도로공사와 감리용역 계약을 체결한 검측감리원은 락볼트 등 주요자재의 반입 수량과 품질 등을 확인하지 않고 거래명세표 등 송장만 확인하는 등 실제 반입 물량을 제대로 검수하지 않은 것으로 검찰은 확인했다.
또 락볼트 시공 후 특수 콘크리트인 숏크리트를 타설하면 터널 안쪽에 묻힌 락볼트의 실제 시공 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하기 쉽지 않고, 24시간 진행되는 터널공사의 특성상 현장감독인력 부족 등이 락볼트 시공에 대한 관리·감독으로 이어진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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