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업무 변경·신규 직원 UIS사용 교육

최성일 기자 / csi346400@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18-01-31 14:17:0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신속·정확’ 행정업무 기초 다진다

[창원=최성일 기자] 경남 창원시는 최근 의창구 사림교육장에서 시 도시정보시스템(Urban Information System) 관련 사용자교육을 실시했다고 31일 밝혔다.

교육대상은 이번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 변경 및 신규 직원이었다.

‘도시정보시스템’이란 최신 지리정보기술(GIS)을 이용해 ▲도시 내 지상·지하 시설물 ▲지적 ▲도시계획 ▲교통 등의 정보를 수집 분석한 위치기반의 시스템으로, 시 직원들이 행정업무 처리 시 다양하게 이용하고 도시기반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시스템 영역별 ▲기본도 ▲도로관리 ▲상수관리 ▲하수관리로 나눠 이뤄졌다.

기본도는 직원들의 대다수가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항공사진, 새주소, 공시지가 등 행정업무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뤘다.

도로 및 상·하수 관리 교육은 도로기반시설물 조회·검색 및 활용에 대한 강의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시설물 관리부서의 담당자들이 도로, 상·하수 시설물관리, 공사계획, 각종 현장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해 지역내 다양한 사업들을 보다 신속 정확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창원시 정보통신담당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도시정보시스템 활용 역량 제고로 도시기반 시설물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각종 사업 및 인·허가 부서 담당 직원의 적극적인 시스템 활용을 통해 신속 정확한 대민서비스 처리를 지원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인·허가, 지방세, 각종 시설물과 자산관리 등 행정 업무전반 활용되고 있는 항공사진을 올해 상반기에 고해상도 디지털 정사영상으로 직원들에게 서비스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