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경찰서는 3일 공무원노조 관련 집회·시위를 주도한 혐의(국가공무원법 위반 등)로 이용한(45) 공무원노조 사무총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4일 경찰에 따르면 이씨는 지난달 17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정부의 공무원조합법에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하는 등 관련 집회·시위를 주도해 공무원의 노동운동 등 집단행동을 ...
{ILINK:1} 꼬리를 진흙 속에 끌고 다닌다는 뜻의 ‘예미도중(曳尾塗中)’은 부귀로 인해 속박받는 것보다는 차라리 가난을 즐기며 자유롭게 사는 편이 낫다는 것을 비유해서 쓰는 고사성어다.
장자의 추수편(秋水篇)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장자가 강가에서 낚시질을 하고 있는 어느 날, 초나라 왕이 두 대신을 그에게 보내 ...
{ILINK:1} 매달 중순이 지나면 많은 요금 고지서가 집으로 배달된다. 그리고 어떤 물건을 구입하던 그 곳에는 간접세라는 명목으로 세금이 붙어 있다.
이 뿐인가. 무엇인가를 먹을 때도 또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변함없이 지급하는 요금에 세금 이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물론, 국가의 재정을 위해, 또 복지국가 실현 ...
“마라톤은 육체와 정신까지 단련되는 운동으로 비용이 필요 없는 운동이죠”
서대문구 마라톤 동호회 정희용 회장(행정관리국장)이 말하는 마라톤 장점이다.
정 회장은“건강한 육체에서 참된 대민 서비스가 우러나오는 것 아니냐”며 “앞으로 마라톤이 전 직원의 생활체육으로 자리 잡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지 ...
공무원조합법 제정에 반대하는 공무원노조원들이 쟁의행위 돌입을 선언한 가운데 정부가 집단행동 참가자에 대해 사법처리 등 ‘엄단’ 방침을 밝혀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일 오전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어 4일과 5일로 예정된 공무원 노조의 집단연가 파업과 도심집회 등 단체행동을 불법 집단행위로 규정, 동참자에 대해 ...
경기도 수원시 직원들이 가장 선호하는 근무부서는 자치행정과이며 가장 기피하는 부서는 교통행정과인 것으로 조사됐다.
3일 시에 따르면 인사운영 개선을 위해 최근 6급 이하 직원 1천7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현재 근무 부서에 대한 만족도는 41.7%가 ‘만족’, 44.0%는 ‘보통’이라고 답한 반면 ‘불만족’ ...
“공무원노동자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정부입장만 내세운 공무원조합법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허성일(46·사진) 중구 지부장은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89%의 공무원이 쟁의행위에 찬성한 결과가 나온 것은 공무원 노동자를 행정자치부 관할 하에 두려는 정부 의도에 대한 반발 때문”이라며 지난달 28일 ...
흔히들 수석을 인생의 축소판, 자연의 축소판이라 일컫는다.
그것은 비록 조그마한 돌멩이에 불과하지만 정성스레 탐석한 돌 하나하나에 인생과 자연의 오묘한 진리가 내재돼 있으며 심오한 조화가 어우러져 있기 때문이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는 강북구 난·수석동호회(회장 김주선 세무과장)는 지난 95년 뜻을 같이 하는 90여 ...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차봉천·이하 공무원노조)이 정부입법안에 반대하며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 투표결과, 89%의 찬성으로 총파업이 가결됐다.
공무원노조는 “‘공무원조합법 저지와 공직사회개혁 대 정부 교섭쟁취’를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3일 동안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163개 지부 5만 6371명이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금천 지부(지부장 허윤석)가 구청과 직장협의회간 정기 협의시 직원들의 의견이 구청장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해 논란이 예상된다.
금천지부는 지난달 31일 "구청장과의 정기협의를 위해 직협에서 총무과로 전달하는 협의 내용 중 구청장이 정확히 모르고 있는 사항이 있었다"며 이 같이 주 ...
민주노동당 소속 광역의원 9명은 지난달 31일 공동성명을 통해 “공무원조합법, 경제특구법안, 주5일 근무제 도입과 관련한 노동관계법 개정안 등 3대 노동법안은 노동자와 대다수 국민의 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개악안”이라며 “국회는 이들 법안의 심의를 중단하고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의 주5일 근무제 ...
{ILINK:1} 최근 들어 소방청(재난관리청)을 설립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 소방관은 이제 화재현장만 오가는 단순 불끄는 직업이 아니고 재난이나 사고 발생시 가장 먼저 달려가는 대 국민 재난보호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도 불구하고 업무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이 배치돼 있다.
인원부족으로 ...
{ILINK:1} “공직협에 참여하면 인사상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지배적인 공직사회 개개인의 속내를 비웃기라도 하듯 이천시청 공무원들이 공직협설립추진위 구성과 함께 공동추진위원장을 선임하고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13개 읍·면·동, 각 실과 소 별로 한명씩의 추진위원을 선정하던 그 날 그 자리에 모인 공무원들의 ...
축전지나 축전기를 오래 쓰게 되면 에너지가 고갈돼 그 성능이 뚝 떨어지게 되고 이럴 때 충전을 하게 되면 에너지가 축적돼 다시 제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물론 충전이 불가능 한 경우에는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는 것 역시 이치다.
그러나 사람의 경우 교체를 한다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새것으 ...
{ILINK:1} 서울시가 지하철 부채를 오는 2006년까지 2조원대로 크게 낮추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시, 지하철 양공사, 시민 등 3자 공동부담으로 연차적인 계획에 따라 내년부터 4년 동안 3조3700억원 가까이 상환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4조원이 넘는 지하철 건설부채는 정부와 시가 공동 ...
{ILINK:1} 최근 거리를 지나다 보면 머리부터 옷차림까지 눈에 거슬리는 모양새를 한 청소년들을 자주 볼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해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건전사회는 물 건너가고 외국 영화나 비디오테이프 및 음란 포스터(본보 10월 25일자 14면 참고) 등에서나 볼 수 있는 차림새를 하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에 ...
“조합원 개개인이 직협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대후(46·사진) 강남 지부장은 “내가 아니라도 다른 사람이 직협 활동을 해줄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지부장은 직협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행동이 그렇지 못한 조합원이 있다며 조합원들이 노동조합 ...
‘지난 3월 제9회 노동부장관기 전국직장근로자 탁구대회 종합우승, 8월 국민생활체육협의회장배 전국직장탁구대회 4연패, 10월 제23회 서울특별시 시장기 종별탁구대회 종합우승…’ 한눈에 얼핏 봐도 눈이 휘둥그레지는 이 화려한 수상경력은 어느 수준 높은 프로탁구팀의 것이 아니다.
지난 95년 창단이후 매년 최고의 실력을 자 ...
‘열심히 일한 당신, 여가를 즐겨라’
격주 휴무제를 시행하고 있는 성동구(구청장 고재득)가 직원들의 건전한 여가생활을 돕기 위해 지난달부터 1인 1동호회 갖기 운동을 벌여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과 사기진작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술자리를 전전하는 직원들의 퇴근문화가 이제는 동호회 모임 위주로 새롭 ...
“부정부패 방지가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대안은 공무원노조 합법화입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하재호(40·사진) 서울시 지부장은 그동안 정부 주체의 부정부패방지 운동이 형식에 그쳤다고 지적하고 공직사회에 만연해 있는 부패를 척결하기 위해 공무원노조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동안 정부는 부패방지운동을 한다는 명목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