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둘째 주 서울.수도권 매매시장은 전철 개통, 택지개발 호재가 있는 지역을 제외하고 대체로 조용한 거래 모습을 이어갔다. 이런 가운데 최근 강북.서남부 일대를 중심으로 가을 이사철 맞이 매수세가 속속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청약점수가 낮은 젊은층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한편 분양물량이 풍성한 용인시, 광주시 ...
수도권 도시개발사업지구에서 아파트 분양이 쏟아질 전망이다. 도시개발사업으로 분양하는 아파트는 메머드급 단지로 규모가 크고, 생활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도시개발사업은 건설업체 등 사업자가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쳐 땅을 사들인 뒤 기반시설 조성과 함께 아파트와 상업·업무시설 등을 짓는 사업을 말한다. 보통 수천가구 ...
5곳도 이달내 마칠듯
9월 시행되는 분양가상한제가 20여일 앞으로 다가 왔다. 수요자들이 저렴하게 분양을 받을 수 있는 분양가상한제 아파트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기존 아파트 매매 시장은 움직임 없이 게걸음을 하며 숨죽이고 있다.
그러나 실수요자들의 기대와 달리 서울의 경우 올해 안에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민간분 ...
올 여름 분양 성적이 지역별로 크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및 인천은 대부분 사업장이 순조롭게 분양을 마친 반면 경기 지역은 17곳 사업장 중 4곳만 순위 내 마감에 성공했다.
부동산정보업체 내집마련정보사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6~7월 분양을 마친 사업장 중 순위 내 마감한 곳은 서울 10곳 중 8곳, 인천 3곳 ...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 주변 일대가 대규모 최첨단 복합 타운으로 탈바꿈하면서 주거ㆍ상업ㆍ교통 등 삼박자를 갖춘 서울 서남부권의 대표적 新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신도림 주변의 낡은 건물과 공장들이 이미 아파트로 모습을 달리한데 이어 앞으로 한국타이어 공장, 대성연탄공장, 기아자동차 출하장 등도 주상복합, 대형 전자상가 등 ...
성남~여주 복선전철사업, 성남~장호원간 도로건설 등의 호재로 경기도 광주와 이천 아파트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www.DrApt.com)에 따르면 7월 20일 현재 경기도 광주시와 이천시의 아파트값은 연초 대비 광주시 5.20%, 이천시 6%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2007 ...
여름방학 이사철을 맞았지만 서울·수도권 아파트 전셋값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 강남구 대치동, 양천구 목동, 노원구 중계동 등 학군 인기지역 전세시장은 초·중·고등학교 방학 전부터 전학 수요로 전셋값이 강세를 보여왔으나 올해는 전세시장 방학 특수가 사라진 것이다.
부동산정보업체 닥터아파트는 이달 1 ...
이번 주 서울 전세시장은 거래침체로 5주 만에 하락 반전한 가운데 강동구가 뚜렷한 약세를 나타냈다. 이는 1600여 가구 규모의 암사동 프라이어팰리스가 지난 주 입주를 시작하면서 물량이 대거 쏟아졌기 때문. 기존 단지들의 경우 재건축을 제외하고는 가격대가 비교적 높은 데다 여름철 비수기까지 겹쳐 호가 빠진 매물들이 늘고 ...
아파트 분양물량이 급증하면서 건설업체들이 초기 계약률을 높이기 위해 각종 금융혜택을 내걸고 있다.
계약금 인하나 중도금 무이자 등은 통상 미분양이 발생했을 때 내놓는 혜택들이다. 그러나 9월 분양가 상한제 시행 전 분양 물량이 쏟아지자 일부 건설업체들이 미분양을 우려해 아예 분양시부터 금융 조건을 완화해주는 사례가 늘 ...
내달에는 전국에서 4만5천여 가구가 분양될 전망이다. 휴가와 장마 등이 겹치는 8월엔 전통적 비수기로 분양물량이 많지 않지만 올해는 9월 청약가점제 및 분양가 상한제 도입을 앞두고 건설업체들이 분양 물량을 쏟아낸다.
부동산정보업체 내집마련정보사(www.yesapt.com)에 따르면 8월 전국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는 74곳 ...
서울 25개 구 중 3.3㎡(1평)당 가장 비싼 아파트는 강남구 개포동 주공3단지로 조사됐다. 강남권의 대표적 재건축 단지 중 하나로 다른 구에 비해 월등히 높은 가격인 6640만원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금천구 3.3㎡(1평)당 최고 아파트인 무지개(1105만원)의 6배가 넘는 수치다.
부동산1번지 스피드뱅크(ww ...
동탄(2) 신도시 입지선정 발표(6.1일) 당시 정부에서 발표한 계획에 따라 신도시 및 주변지역(지구경계에서 2km 범위)이 앞으로 3년간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관리된다.
건교부는 7.19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63조에 따른 동탄(2) 신도시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을 위한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
청약대기자 `주목`
수도권 신도시를 비롯해 주요 공공택지 분양시장이 한층 더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 9월 이후 분양이 계획돼 있는 판교·파주신도시와 인천 청라지구 등의 중대형 평형에 청약대기자들의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오는 9월1일 이후 분양승인을 신청하는 공공택지 중대형 아파트의 채권매입상한액을 주 ...
6억이하 한정해 양극화 심각
주택연금 관심 많다는데, 서울아파트 얼마나 해당되나?
주택연금(역모기지)은 고령자가 보유한 주택을 금융기관에 담보로 맡기고 노후생활자금을 매월 연금방식으로 받는 대출 상품으로, 지난 12일 출시됐다. 출시된 이후 이틀간, 가입상담만 1,280건으로 집계될 만큼 관심은 높은 편이나, 주택연 ...
계약금 파격 인하등 안간힘
주요 대형 건설사들이 올 상반기에 공급한 아파트의 미계약률이 평균 22%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우건설과 GS건설,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등은 장기미분양을 포함해 1300가구 이상의 미계약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 ...
집이 있는 고액 청약예금가입자들은 올 여름에 꼭 청약해야 한다. 9월 청약가점제 이후에는 당첨확률이 크게 낮아지기 때문이다.
9월부터 전용면적 85㎡초과 물량은 가점제와 추첨제로 50대 50으로 당첨자를 뽑는다. 당첨확률이 벌써 50% 줄어드는 셈이다. 여기에 1순위 인정범위도 주택 보유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가 ...
경기도 안양시 비산동에 전·후면 확실한 조망권(측·후면 폭 8m도로와 후면 100m폭의 안양천)이 보장된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선다.
이 곳은 성원산업개발(대표:임휘문)이 지난 5월부터 안양을 대표하는 비산동 주상복합을 오픈하기 위해 청약을 실시해 온 ‘비산동 2차 상떼빌’이다.
이 아파트는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557 ...
작년 연간 실적 165억달러 기록 경신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 수주액이 사상 최고치인 17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는 등 초호황을 누리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13일 현재 해외건설 수주액이 170억3800만 달러(301건 수주)를 기록, 지난해 수립한 연간 실적 최고인 165억 달러를 경신했다고 17일 밝 ...
공정위, 과징금 221억 부과
대우건설과 삼성물산 건설부문 등을 비롯한 국내 대형 6개 건설사의 지하철 담합수주 행위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다.
공정위는 17일 대림산업,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GS건설, SK건설 등 6개 건설사를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6개 공구 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로 ...
오는 9월부터 70% 배정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청약자들도 인천 경제자유구역 아파트를 분양 받을 기회가 열렸다. 이는 지역우선공급 기준이 변경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당초에는 지역우선공급 기준에 따라 당첨자 모두를 인천에서 뽑았지만 9월 이후 부터는 30%만 인천시 청약자에게서 뽑고 나머지 70%는 수도권 청약자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