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진 : 6기 수료식 사진> |
협회와 MBN, 동서울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은 2022년 처음 개설하여 이제 3년을 지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캠핑장창업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본 과정은 안전한 캠핑장 조성을 목표로 캠핑장창업전문가를 만들어 가는데 뜻이 있는 특화된 전문가 과정이다. 이미 과정 1기에서 6기까지 100여명이 넘는 캠핑장창업전문가가 배출되었다.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은 매년 상반기(3월), 하반기(9월)로 나뉘어 2차례 진행되며, 교육생들은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전문 교수진의 강의를 통하여 캠핑장 창업 전 과정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캠핑장 콘셉트별로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캠핑장을 선별하여 현장체험 교육도 실시하여 캠핑장 조성부터 운영전반까지의 생생한 노하우를 전달받게 된다.
강의내용으로는 캠핑산업현황 전반과 야영장업의 전망, 관련 법규(야영장 인허가 절차 등), 입지 분석 및 환경 분석, 관광진흥개발기금융자 활용, 캠핑장브랜딩, 마케팅. 안전관리. 캠핑장의 상속, 증여 등 절세 방안 제시, 우수 캠핑장 현장체험 등으로 체계적인 수업이 진행된다.
2025년 상반기 캠핑장창업전문가 과정 7기 교육과정은 내년 3월에 개강 예정이며 내년 1월 경 동서울대평생교육원 누리집에 공지 예정이다.
이 과정을 총괄 기획한 협회 강명훈 사무총장은 “K-캠핑의 물결을 일으키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 안전한 캠핑장 조성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창업을 추진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협회는 K-캠핑이 전 세계인으로 부터 사랑받기 위하여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내 최초로 인천시 송도국제캠핑장이 “생명사랑 캠핑장”으로 지정이 되었고, 대전 대덕구 장동 산디마을오토캠핑장이 이어서 지정이 되었다. 이는 일산화탄소 중독 자살예방 및 자살고위험군 발굴 등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고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내년에는 이 사업을 좀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생명사랑 캠핑장 추진위원회를 협회 내에 구성하여 본격적으로 지정 사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캠핑장내 “환경보호”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11월 18일(수) 경기도 포천 몬테비얀코 캠핑장에서 진행된 창업전문가과정 6기 현장체험 교육 시간에는 볼보그룹코리아(볼보건설기계코리아)에서 캠핑장 환경에 최적화된 친환경·저소음 전기굴착기 볼보ECR25 일렉트릭(2.6톤) 장비 시승행사를 하면서 친환경 캠핑장이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협회는 이번 과정에 이어서 좀 더 시야를 넓히고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캠핑문화 선진국인 일본의 캠핑산업 환경과 캠핑문화체험, 우수 캠핑장 견학 등으로 구성된 연수프로그램을 기획하여“캠핑산업 벤치마킹” 일본연수과정 1기 연수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 연수과정은 오는 12월 11일(수) 출발하여 3박 4일간 일본 동경, 시즈오카 일대에서 진행된다.
![]() |
연수지원 자격은 캠핑산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모두 가능하다. 연수신청 및 자세한 연수일정 등은 대한캠핑장협회 홈페이지 공지에 게재되어 있다. 자세한 문의는 쪼앤미컨설팅 또는 대한캠핑장협회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