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쉬움 속에 다사다난했던 임인년 한해를 뒤로하고 희망 가득한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 동안 미추홀구의회가 변화와 혁신을 통한 선진의회로 거듭 발전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과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충심으로 감사드리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미추홀구 발전과 구민 복지 증진에 역할과 책임을 다해주신 이영훈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미추홀구의회 동료의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41만 구민 여러분!
2022년을 돌이켜 보면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지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불꽃이 다시 한번 뜨겁게 타오르고 우리 국민의 높은 선진의식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 미추홀구의회도 제9대 의회를 구성하며 구민 여러분의 선택에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소통하고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숨 가쁘게 달리고 있습니다.
끝이 보일 것 같았던 코로나-19는 재유행의 기미를 보이고, 전 세계적인 물가 인상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생활과 가계 사정은 다시 한번 어두운 터널로 진입하여 앞이 보이지 않는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의 인내와 현명함 속에 희망의 불꽃은 꺼지지 않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또한 32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2022년에 시행되어 새로운 구민주권을 구현하는 첫걸음을 뗀 뜻깊은 한해였습니다.
9대 의회는 지난해에 3번의 임시회와 2번의 정례회를 진행하며 조례안 및 동의안 등 총 75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특히 가속화되는 초연결시대에 구민 여러분의 높은 수준에 맞는 의정활동을 수행하고자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하는 조례와 최근 미추홀구에서 문제시되는 전세사기 피해와 관련하여 집행기관의 신속한 대처와 적극적인 수사를 수사기관에 독려하는 결의안을 의결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목표로 민원현장에는 누구보다 먼저 방문하고, 구민 여러분의 민원을 청취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저를 비롯한 15명의 미추홀구의회 의원 모두는 초심을 잊지 않고, 구민 앞에 엄숙히 선서한 대로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일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에 아래와 같이 실천하고자 합니다.
하나, 현장을 중심으로 누구보다 먼저 여러분에게 다가가겠습니다.
우리 의원들은 항상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사명이라고 여기며 구민 여러분의 삶의 현장에 먼저 찾아가 말씀을 듣겠습니다. 구민의 의지가 담긴 효율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지역 현안을 의정에 적극 반영하여 침체된 경기 회복과 살기 좋은 주거환경개선에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 지역발전에 헌신하는 의회가 구현되도록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하나, 소통을 중심으로 협력을 아끼지 않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의회 내부로는 정당을 가리지 않는 초당적 자세로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고, 집행부와는 감시와 견제를 소홀히 하지 않으며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며 모든 이익이 구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구민이 주인인 의회의 문을 항시 열어 여러분을 맞이하고 모시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나, 언제나 배우는 자세를 잊지 않고 공부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세대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구민 모두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새롭게 태어나고 변화하는 지식들을 탐구하며 전문성을 함양하여 모든 삶의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다시 태어나겠습니다.
존경하는 미추홀구 구민여러분!
미추홀구의회는 오직 여러분을 위해서만 존재합니다.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를 눈앞에 둔 진정한 자치분권의 시대에 구민이 주인되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여러분의 옆에서 진실된 친구이자 동반자로서 존재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구정 전반에 거친 왕성한 참여와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미추홀구가 인천의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꿈꾸는 행복한 도시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3년은 토끼의 해, 토끼는 작고 수줍은 초식동물이며 먹이사슬 하단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태 체계의 밑에서 피라미드의 바닥을 단단히 지지하는 토끼와 같이, 미추홀구의 가장 아래에 존재하는 피라미드 층이 되어 여러분을 받치는 미추홀구의회가 되겠습니다.
미추홀구 모든 구민 여러분께서 2023년 계묘년 한해가 새로운 인생의 첫걸음으로써 소망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충만한 복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 1. 1.
미추홀구의회 의장 배상록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