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 노선(강상면 종점)과 관련 괴담 수준의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가 되레 역풍을 맞는 모양새다.
대안 노선은 윤석열 정부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 나왔다는 사실이 드러난 까닭이다.
결과적으로 민주당의 의혹 제기는 문재인 정권이 당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 부인 일가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대안 노선을 계획했다는 것인데 이게 얼마나 황당한 주장인가.
그렇다면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 이후를 우려해 차기 야권 유력 대통령 후보 부인에게 잘 보이기 위해 대안 노선을 계획했다는 것인가.
실제로 국토부는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2년 1월 6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를 추진하며, 2021년 4월 예타를 통과한 원안을 비롯해 복수의 대안 노선 검토를 시작했다.
국토부는 같은 달 타당성 조사 용역 입찰 공고를 냈고, 그해 3월 설계 전문 업체인 동해기술공사, 경동엔지니어링에 공동 용역을 맡겼다. 물론 당시 대통령은 문재인이었다. 두 업체는 약 두 달간 검토 끝에 작년 5월 19일 사업 타당성 등을 이유로 현재 논란이 되는 노선을 대안으로 국토부에 보고했다. 이 보고는 윤석열 정부 초대 국토부 장관인 원희룡 장관 취임 사흘 뒤 이뤄졌다.
원 장관은 취임 사흘 만에 문재인 정부에서 선정된 업체들이 두 달간 검토 끝에 내린 결론을 보고받았을 뿐이다. 취임 사흘이라면 업무 파악도 하기 전이라 그들 업체에 압력을 놓을 수도 없거니와 설사 압력을 가한다고 해도 두 달이나 걸리는 검토를 사흘 만에 뒤집는 결과를 낸다는 건 물리적으로도 불가능하다.
게다가 두 업체 모두 정치적 고려 없이 기술자 시각에서 대안 노선이 타당하다는 판단을 내렸고 그 과정에서 외압은 없었다고 밝히는 마당이다.
민주당의 의혹 제기가 ‘광우병’ 괴담 수준도 못한 괴담이라는 비판을 받는 이유다.
이제 민주당은 그 역풍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그 후폭풍이 민주당을 강타하고 있다.
11일 현재 여당의 역공도 더욱 거세지는 양상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문제 삼은 강상면 종점 노선은 민주당 주장과 달리, 윤석열 정부에서 검토가 시작된 것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 시절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받은 민간업체가 제시한 안으로 밝혀졌다”라며 “김건희 여사는 물론 우리 정부 어느 누가 사업 진행과정에 부당한 영향을 끼쳤다는 증거가 단 한 개라도 나온 것이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평 주민들의 분노도 민주당을 향하고 있다.
전날 경기 양평군청 앞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재개 범군민대책위원회(범대위) 발대식’ 현장에서는 괴담 수준의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을 질타하는 목소리 쏟아졌다.
한 마을 이장은 “강상면에 김 여사 땅이 있어 특혜라고 하면 양서면에는 민주당 소속이었던 정동균 전 군수 땅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도 특혜인가”라며 “고속도로 노선을 정하는 문제를 정쟁에 악용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양평군민들 수가 얼마 되지 않는다고 얕봤다가는 큰코다친다. 양평을 고향으로 하는 서울시민 등도 영향을 받을 것이고, 당장 하남시민들도 타격을 받는 상황이어서 그들의 분노 역시 민주당을 향할 것이 불 보듯 빤하다.
그렇게 되면 내년 4월 총선에서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수도권 지역의 민주당 후보들은 유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줄줄이 낙선의 고배를 들어야 할지도 모른다. 결과적으로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터뜨린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라는 괴담이 민주당에 부메랑이 되어 당을 무너뜨리는 폭탄으로 돌아오는 셈이다.
괴담 선거에 익숙한 이해찬 전 대표의 말에 좀비처럼 아무 생각 없이 따른 대가이니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경고하거니와 광우병 괴담과 사드 괴담 등 가짜뉴스에 여러 번 속아 온 국민은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다. 유권자들은 그렇게 어리석지 않다. 그런데도 여전히 자신들의 가짜뉴스에 현혹될 것이라 믿었다면 오산이다. 그 대가는 가혹할 것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