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안 시장과의 일문일답 내용.
▲인천시와 중앙정부가 협력해 공동으로 관리, 운영하는 특별기구 설립에 대한 생각은.
반대한다.
이유는 중앙정부의 독자적인 지자체나 공동운영하는 지자체든 간에 하나의 기구를 더 양산하는 것에 불과하며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인천시와 정부간의 역할을 명확히 규정하고 맡은 바의 역할에 충실하면 되며 뛰면서 생각해야 할 만큼 지금은 시간과의 싸움이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한 때이다.
▲외자유치보다 원화유치가 더 중요하다고 한 말은 앞으로 외자유치에 신경을 덜 쓰겠다는 말인가.
외자유치와 외국기업 유치를 명확히 구별하자는 말이다.
외국기업은 적극적으로 유치해야 하는 반면 현재의 외환시장의 흐름을 고려할 때 외자(달러)에서 내자(원화)로 눈길을 돌려야 할 때이다.
건물, 도로 등의 인프라 확충에 외자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며 루즈벨트 미 대통령의 뉴딜정책처럼 각종 연금, 기금, 개인자금을 끌어다가 자금화해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더욱 의미가 있다고 본다.
▲중앙정부가 예산지원 등 제대로 협조하지 않는 것에 대한 대처방안은 있는지.
곧 대통령과 국무총리에게 지휘보고를 할 예정인데 이때 정부의 확실한 예산지원을 강력히 주문할 것이며 각 정당에 보고서를 제출, 협조를 이끌어 내는 등 국민경제자문회의와 경제자유구역추진위원회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생각이다.
▲인천 경제자유구역청을 놓고 인천시 관계부서에서는 내부이견은 없는가.
시간과 장소에 따라 언어의 뉘앙스로 인해 전달과정에서 오해가 있을 수는 있다고 보나 내부이견은 없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다른 어떠한 지역보다 인천공항과 넓은 토지가 강점으로 작용하는 지역이다.
특히 인천은 21세기 대한민국을 책임질 수 있는 축복의 앙상블로 동북아에서 균형자 역할이 참여정부의 중요한 아젠다이듯이 참여정부는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에 올인해야 할 것이다.
▲인천시의회의 과다통제에 대한 비판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방안이 있다면.
우선 시장으로서 반성하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처음으로 설립돼 운영되는 과정에서 시의회에서 사업의 진척 상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궁금한 것이 많아 각종 회의와 감사가 발생하게 됐다.
향후에는 소위 발목을 잡는 회의는 없을 것이며 협조와 보완을 하는 차원에서 회의와 감사가 있을 것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특별지자체 전환 움직임이 본격화 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특별지자체 전환에 인천시민들이 납득한다면 나 또한 달리 생각해 보겠으나 특별지자체 전환은 단지 고위직 공무원 자리를 몇 개 확보하는 것에 불과할 뿐이다.
따라서 특별지자체 전환 움직임에 대해서는 시민들과 전면 투쟁도 불사할 것이며 향후 상황을 봐가며 단계적 투쟁 수위를 조절할 것이다.
/인천=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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