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권홍사 대한건설협회 회장이 업계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참석자들에게 밝힌 얘기다. 이 같은 주장대로라면 실제 미분양아파트는 건교부가 발표한 통계치(올 10월 말 현재 10만3000여가구)보다 80% 가량 많다.
이런 수치상으론 현 주택분양시장은 이미 10년 전의 외환위기 당시보다 훨씬 더 심각한 수준이다.
상황이 이렇자 그동안 지방사업장의 미분양 부담을 수도권에서 보전해 온 건설업체들도 실계약자를 찾지 못하면서 온갖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다.
가장 흔하게 사용돼 온 자체 임직원의 미분양 물량 계약 방식은 기본이다. 공사에 필요한 중도금 확보를 위해 협력업체들에 많은 물량을 떠넘긴 기업도 적지 않다.
일부 지방 사업장의 경우 장기간 적체돼 있는 미분양아파트를 털어내기 위해 최초 분양가의 20~30% 가량 싸게 ‘땡처리’하는 경우도 속출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완공을 앞뒀거나 이미 입주가 시작된 아파트 역시 계약자의 입주거부로 인해 다시 미분양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이 같은 물량들은 대부분 ‘잠재적 미분양’으로 분류된다. 결국 이런 물량을 포함하면 실질 미분양아파트는 전국적으로 30만가구에 육박할 것이란 게 업체들의 설명이다.
수도권에서도 최초 분양후 1개월간 계약을 체결하는 물량이 공급가구수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사업장이 속출하고 있다.
지난달 김포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경우 1600여가구 가운데 현재까지 계약된 물량은 200여가구에 불과하다. 업체들이 “100% 계약을 체결했다”고 자랑하는 주요 단지들도 실제론 30~40% 안팎 미분양으로 남아있는 경우도 많다.
앞으로가 더 문제다. 분양가상한제를 피해 사업승인이나 분양승인을 받아놓은 물량만 전국적으로 10만가구를 훨씬 웃돈다. 이 가운데 올 연말까지 공급을 계획하고 있는 물량만 6만~7만가구에 이른다. 이들 물량 중 상당수는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미분양분으로 남을 공산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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