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량, 고성능강재 사용 효율 높여

시민일보 / / 기사승인 : 2008-09-01 18:5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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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도로 교량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1일 도로교설계기준을 일부 개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준은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 연구한 ‘차세대 시설물용 신재료 활용기술 개발’ 성과를 도로교설계기준에 반영한 내용이다.

개정 내용에 따르면 교량이 대형화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강도가 높은 강재의 수요가 증가하는 데 따라 교량맞춤형 고성능강재의 설계기준을 마련해 현장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성능강재는 강판 두께 100㎜까지 두께에 관계없이 동일한 강도를 갖고 영하 20도에서도 취성 파괴에 잘 견디는 등의 특성을 지닌 강재로서, 기존강재와 비교할 때 강도 및 용접성, 시공성이 우수하고 강판 두께에 따른 강도 손상이 없어 교량사업비가 6~7% 정도 절감될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예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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