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수술사고 10건 중 8건 이상이 의료진의 부주의에서 발생되며 미용성형이 가장 많은 수술 사고를 낸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최근 3년간(2011~2013년 8월) 수술사고 관련 의료분쟁 총 328건을 분석한 결과, 266건(81.1%)은 의료진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10일 밝혔다.
수술사고의 피해발생 요인은 '의사의 수술 잘못'이 127건(38.7%)으로 가장 많았고, '의료진의 설명 미흡' 41건(12.5%), '의료진의 수술 후 관리문제' 38건(11.6%), '감염' 25건(7.6%) 등의 순이었다.
반면 환자가 과거에 겪었던 질병이나 외상 등에 의한 기왕력이나 체질적 요인 등으로 발생한 사고는 62건(18.9%)에 불과했다.
수술유형별로는 '미용성형수술'이 71건(21.6%)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종양수술' 56건(17.1%), '골절수술' 40건(12.2%), '척추수술' 38건(11.6%), '장수술' 22건(6.7%) 등이었다.
기관별로는 '병의원'에서 발생한 분쟁이 150건(45.7%)으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또 '상급병원'이 107건(32.6%), '종합병원'이 71건(21.6%)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특히 병의원의 수술 분쟁이 많은 이유에 대해 "수요가 많은 임플란트 수술이나 미용성형 수술이 대부분 병의원급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술사고로 인한 피해로는 '추가수술'을 받은 경우가 113건(34.5%)으로 가장 많았고, '증상악화'가 72건(22.0%), '장애발생'이 60건(18.3%)이었다. 또 환자가 사망한 경우도 41건(12.5%)에 달해 피해가 심각했다.
하지만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서 의사의 과실이 인정돼 배상이 결정된 222건(67.7%) 가운데 156건(70.3%)에 해당하는 소비자는 이로 인해 추가로 발생한 진료비까지 부담해야 했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수술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수술, 그리고 수술 전후 세밀한 진료가 요구된다"며 "이를 위해 수술별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장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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