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대한항공부사장 '甲질'

전형민 / verdant@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14-12-08 17:5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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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서비스 마음에 안든다" 비행기 되돌려 승무원 "내려" 지시 [시민일보=전형민 기자]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장녀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이 기내 서비스가 마음에 안든다며 비행기를 회항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조 부사장은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F케네디 국제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KE086편 항공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향하던 중 갑자기 탑승 게이트로 방향을 돌리는 '램프리턴'을 지시했다.

램프리턴은 항공기 정비를 비롯해 승객의 화물이 잘못 실린 경우, 승객의 안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취하는 조치다.

조 부사장은 당시 이 항공기 퍼스트클래스에 탑승했으며 한 승무원이 마카다미아넛(견과류)을 봉지째 건넨 것을 문제 삼았다.

이에 조 부사장은 "왜 넛츠를 봉지째 주느냐. 규정이 뭐냐"고 승무원을 질책한 뒤 언쟁을 벌이다 결국 사무장에게 규정에 대해 질의하며 언쟁한데 이어 사무장에게 "내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승무원 기내서비스 매뉴얼에 따르면 승무원은 퍼스트클래스 승객의 의향을 물은 뒤 갤리(음식을 준비하는 곳)로 돌아와 마카다미아넛을 개봉해 종지에 담아 음료와 함께 제공하게 돼 있다.

이 때문에 결국 항공기는 기수를 돌려 사무장을 내려놓은 뒤 출발하면서 출발 시간 20여분이 지연됐고 인천국제공항 게이트에 도착까지는 11분이 늦어졌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사실 조사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항공보안·안전감독관 합동으로 관계자 인터뷰 등 사실 조사를 이미 착수했다"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법령 위반이 있을 경우 항공사 등에 관련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징계 수위와 관련해 "어떤한 결과도 예측할 수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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