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년사] 인천 서구청장 이재현

시민일보 / siminilbo@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1-05 14:10:42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존경하고 사랑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하얀 소의 해’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성실함과 부지런함을 상징하는 소는 한 해 한 해 성장하는 우리 서구와 참 많이 닮아있습니다. 그만큼 더 친근한 해이기도 합니다.
지난 한 해 서구는 그동안 한 번도 가보지 못했던 길을 개척했습니다.
동시에 지역 곳곳에서 빛나는 가치를 다수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실시한 한국지방자치경쟁력평가에서 서구 역사상 최초로 종합경쟁력 전국 1위란 쾌거를 이뤘습니다.

누구보다 55만 우리 구민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서구가 가고자 하는 길에 늘 앞장서서 믿어주시고, 응원해 주시고, 함께해 주셨기에 가능한 결과입니다.
그 힘을 원천으로 삼아 인천에서 인구 1위, 내륙면적 1위, 재정규모 1조원에 종합경쟁력 1위, 지역화폐 발행액 1조원 달성까지 더해 1·1·1·1·1 시대를 힘차게 열며 서구의 위상을 한껏 끌어올린 희망찬 한 해였습니다.
새해에는 민선 7기에 약속드렸던 정책이 구민 일상 곳곳에 더 깊숙이 녹아들도록 하나하나 세심히 살피려고 합니다.
구민 한 분 한 분이 보다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행복지수를 높여나가는데 온 행정력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클린 서구의 결실을 맺어 깨끗한 서구를 만들겠습니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목표로 감량과 재활용에 기반한 폐기물 선진화 정책에 앞장섭니다. 전문가와 구민이 함께하는 ‘서구 자원순환 선도도시 구축을 위한 통합대책 마련 연구용역’을 통해 환경성과 주민수용성이 확보된 자원순환 정책 로드맵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11월 환경부 스마트그린도시 공모사업에 “자원순환 선도형 스마트 순환경제 커뮤니트 구축”사업을 신청하여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7천296톤의 온실가스를 줄이고 769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폐기물 감량과 자원 재활용 중심의 획기적이고 선진화된 정책으로 55만 구민과 함께 친환경 자원순환도시를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깨끗한 대기환경을 위해 규제와 사후단속 중심에서 민‧관이 협력하는 능동적 대응 중심으로 실행력 있는 환경정책을 세워나가겠습니다. 오염원 배출량을 20% 이상 줄이는 게 목표입니다.

잇기만 해도 명품길이 되는 서로이음길 11코스를 금년에 완료하고 테마형 4대 하천 복원사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여 서구의 보물인 하천이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하는 걷고 싶은 명품 생태하천으로 만들어 구민들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

복지 틀을 강화해 모든 구민이 행복한 서구를 완성하겠습니다.
찾아가는 행복플러스사업의 내실을 다지고자 복지전담인력과 간호인력을 충원, 공공서비스 플랫폼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해소하겠습니다.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란 기조 아래 어르신과 장애인 및 자활사업 일자리를 대폭 늘리고 신중년 일자리도 영역별로 확대해 생산적 복지로 양질의 일자리를 채워나가겠습니다.

청년과 여성,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사회구성원이 행복한 삶을 꿈꾸는 환경 조성에도 적극 나서겠습니다.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청년일자리사업과 취업지원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중소기업이 핵심인력을 양성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서구형 내일채움공제 지원 사업에도 선두에 섭니다.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체계적인 아이돌봄시스템을 확충해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한 서구 만들기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치매 극복과 관련해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강화하고 공공기관과 노인복지기관, 사회복지기관, 의료기관 등 관내 25개 유관기관이 함께 나서 치매공동체의 진가도 발휘하겠습니다.

구민 모두가 잘 사는, 함께하는 서구로 나아가겠습니다.
서구의 희망찬 내일은 55만 구민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야 합니다.
구민과 소상공인을 이으며 지역경제 활성화 주역으로 자리잡은 서로e음은 배달서구를 내세운 시즌2를 성공시킨 데 이어 ‘서로도움’으로 시즌3를 열며 나눔 공동체 화폐로 한 단계 더 진화했습니다. 경제와 사회를 잇고 마음까지도 온전히 잇는 행복한 공동체 플랫폼이 서구를 훈훈하게 달구고 있습니다.

오픈 2개월 만에 구민 삶에 빠르게 안착한 전국 최초 모바일 최적 민원소통 플랫폼인 소통1번가 역시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접하는 생활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가겠습니다.
2021년은 우리 서구가 지난 2년간 발굴해낸 무한한 잠재력을 안고 역동적으로 비상하는 골든 타임입니다.
하루하루가 소중한 시기를 맞아 구민 행복 실현을 중점에 두고 ‘클린 서구, 행복한 서구, 함께하는 서구’의 청사진을 더 뚜렷하게 완성해나가겠습니다.
우리 서구에 딱 들어맞는 행복지표를 개발하고, 분야별‧사업별로 구민 행복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데 이어 현장에서 직접 정책을 청취하는 ‘주민행복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모든 행정의 시작과 완성이 구민 행복과 직결되도록 세심히 챙기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지난 한 해 우리는 전례 없는 코로나19 상황을 맞아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 빛 발한 공동체의 힘으로 슬기롭게 잘 이겨냈습니다.
올해 역시 힘듦을 극복하고 행복을 키워나가는 그 길에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소통과 상생으로 힘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서구의 빛나는 미래를 위해 서로 손을 맞잡고 함께 나란히 나아갔으면 합니다.
서구민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서구의 가치를 드높이는 희망 가득한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신축년 새해를 맞아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충만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1. 1. 1.
인천광역시 서구청장 이 재 현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